[오늘의 이슈] 서울시민 코로나19 무료 검사 가능·5월 실업급여 지급액 1조 돌파 外
[오늘의 이슈] 서울시민 코로나19 무료 검사 가능·5월 실업급여 지급액 1조 돌파 外
  • 변은영
  • 승인 2020.06.08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 증상없어도 코로나19 '무료 검사' 가능

6월 8일부터 서울 시민은 무증상자라도 신청만 하면 코로나19 무료 검사가 가능하다. 이른바 '조용한 전파자'를 찾겠다는 취지다.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사례가 많은 만큼 이를 미리 찾아내 확산을 방지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시는 6월 8일부터 일반시민에 대해서도 공개모집을 통해 선제검사를 진행한다.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아 검사 대상자가 선정된다. 대상자는 지정된 시립병원에 방문해 무료로 검사를 받는다. 기존에는 의사의 진단을 받았거나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와야 검사비가 무료였다. 

무증상자가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시립병원은 ▲서울의료원 ▲은평병원 ▲서남병원 ▲보라매병원 ▲동부병원 ▲서북병원 ▲어린이병원 등이다. 검사 방식은 5~10명의 검체를 혼합해 한번에 1개의 검체로 진단하는 풀링기법으로 진행된다. 이 결과가 양성이 나올 경우에만 전원 개별 검사를 실시한다.

 

드론으로 도시락 배송한다…GS25, 제주서 '드론 배송' 체계 구축

앞으로 제주도에서는 무공해 드론 배송을 통해 편의점 상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GS리테일과 GS칼텍스·산업부·제주도는 편의점에서 주문한 상품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시범 서비스를 6월 8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GS리테일은 점포 인프라를 통한 드론 배송 네트워크가 본격적으로 상용화하면 연평도, 백령도, 마라도 등 도서 지역에 입점한 점포를 거점으로 인근 부속 도서·산간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도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기존 유통 인프라를 통해 접근이 어려운 긴급 재난 상황 시에도 생수·도시락·식재료 등 생활 물품과 안전상비의약품 등을 비롯한 구호 물품을 신속히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GS리테일은 계열사인 GS칼텍스와 함께 시너지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이번 드론 물류 배송 인프라를 구축해가며 GS칼텍스와 함께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5월 실업급여 지급액 1조 돌파…'역대 최대'

코로나19로 촉발된 고용 불안으로 실업급여 지급액이 사상 첫 1조 원을 넘어섰다. 6월 8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고용행정통계로 본 5월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실업급여 지급액은 1조 162억원으로 작년 동월대비 33.9% 급증했다.

월별 구직급여 지급액이 1조 원을 넘은 것은 1995년 고용보험제도 도입 이후 처음이다. 구직급여 지급액의 급증은 코로나19 사태로 실업자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달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는 11만1000명으로, 지난해 5월(8만 4000명)보다 32.1% 증가했다. 

5월 고용보험 가입자는 1382만 명으로, 작년 동월보다 15만 5000명(1.1%) 늘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충격으로 월별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 폭이 지난 2월 37만 6000명에서 3월 25만 3000명, 4월 16만 3000명으로 뚝뚝 떨어진 것과 비교하면 다소 진정되는 양상을 보인 셈이다.

 

회삿돈으로 슈퍼카 사서 자녀에게…국세청, '월급 루팡' 일가 세무조사

국세청은 6월 8일 회사 명의로 차량과 고급 콘도 등을 취득해 사주 일가가 사적으로 사용하면서 세금을 탈루한 기업인 등 24명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된 모 업체 대표 A씨는 법인 명의로 고가의 스포츠카 등 이른바 '슈퍼카' 6대, 16억 원어치를 구입해 배우자와 대학생 자녀의 자가용으로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세청에 따르면 조사대상자들은 기업을 경영하면서 가족들이 사용할 고급 승용차나 용돈을 회삿돈으로 지불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대상자 24명 가운데 9명이 법인 명의로 총 41대의 102억 상당의 고가 승용차를 보유했다. 조사대상자 15명이 전업주부인 아내나 학생인 자녀, 노모 등 친인척에게 허위로 지급한 급여는 1인당 평균 21억원에 달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이번 세무조사에서 사주와 일가의 재산 형성 과정 전반, 탈루 혐의가 있는 관련 기업까지 검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사 과정에서 증빙자료 조작, 차명계좌 이용 등 고의적 세금 포탈행위가 확인되면 조세범처벌법에 따라 고발하는 등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