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야놀자vs여기어때, 혼캉스 제대로 즐기는 방법
[이 앱 어때?] 야놀자vs여기어때, 혼캉스 제대로 즐기는 방법
  • 허진영
  • 승인 2020.09.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캉스는 꼭 친구와 가야 할까? 직장인, 학생 누구나 한 번쯤은 편한 객실에 누워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상상을 했을 것이다. 혼자 하루를 보내더라도 좋은 곳을 찾고 싶은 사람들이 늘면서 숙박 어플에 대한 사용도 늘었다. 어떤 어플을 사용해야 가성비 있는 혼캉스를 즐길 수 있을까? 혼자 호캉스를 즐기고 싶은 혼캉스족들을 위해 깔아야 할 필수 어플 '야놀자' 그리고 '여기어때'를 비교해봤다.

 

인지도

야놀자, 여기어때 대표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 스토어)

야놀자 ●●●

2005년도 회사 창립을 시작으로 2007년 기타 숙박 분야 1위를 하며 공식 오픈된 서비스이다. 2011년부터는 애플리케이션이 런칭되면서 급속도로 성장했다.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는 숙박 서비스로 신뢰할 수 있는 공간 놀기 문화를 만들어가는 회사다. 야놀자에서는 소비자 관점에서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양적/질적으로 공간 제약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더 나아가 놀이 콘텐츠를 다양화시켜 숙박뿐 아니라 레저, 여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여기어때 ●●○

종합숙박 O2O 서비스 '여기어때'는 숙박산업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숙박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용객과 업체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숙박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어플이다. 등록 숙소 수 1위로 다양한 숙박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간 순이용자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큰 틀은 야놀자와 차이가 나진 않는다. 전국의 모텔, 호텔 등의 숙박업소 위치를 검색할 수 있고 예약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018년엔 야놀자처럼 레저, 여가 관련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할인혜택

야놀자, 여기어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 스토어)

야놀자 ●●○

모든 숙소와 레저 상품 예약 시 쿠폰과 중복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가 적립된다. 믿고 쓰는 후기를 통해 실제 이용자들만 후기를 작성할 수 있으며 작성 후 포인트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쉽게 모여지는 적립금으로 대실/숙박을 할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선착순 할인으로 일찍 숙박을 예약하면 할인된 가격보다 더 저렴한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어때 ●●●

여기어때에서는 선착순 가격 할인 서비스로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야놀자에서는 선착순 10~20% 할인이 되는 반면, 여기어때에서는 최대 만 원까지 시원하게 깎아준다. 페이백 50% 쿠폰 증정을 통해 퇴실 후 객실 판매금액의 50% 할인 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다. 동일 숙소를 1개월 내 재방문 시 페이백을 제외한 모든 객실에서 쿠폰 사용이 가능하다. 또, vip의 엘리트 등급이 되면 10%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어 할인 혜택이 보다 다양하고 비싼 숙소도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호텔 기능

야놀자, 여기어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 스토어)

야놀자 ●●●
야놀자의 '프리미엄 호텔'에선 국내 4~5성급의 고급 호텔을 예약할 수 있다. ‘한국 관광공사’ 와 같은 전문 기관에서 인증받은 호텔들을 최대 90% 할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호텔에서 제공하는 '이색 레저'를 대폭 할인된 패키지 가격으로 제공해준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통해 1박은 물론 호텔에서 제공하는 조식, 루프탑 이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가성비 있게 체험할 수 있다.

여기어때 ●○○

야놀자만큼 다양하진 않지만, 프리미엄 호텔 기능과 비슷한 테마로 '블랙' 서비스가 있다. 서울/제주/경기/강원/부산/전라로 지역을 나누어 고급진 혼캉스를 즐길 수 있는 풀빌라 펜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전문 숙소 큐레이터가 블랙 숙소를 경험하고, 상세히 리뷰해 주는 '에디터 노트'가 사용자들이 블랙을 이용하는데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야놀자처럼 여가/레저의 정보는 없으며 할인 혜택도 크지 않아 가격 면에서 부담스러운 점이 있다. 

 

기타 서비스

야놀자, 여기어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 스토어)

 

야놀자 ●●●

항공권, 렌터카, ktx 등 교통 이용권들도 야놀자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항공권의 경우 카약이 보유하고 있는 전 세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항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019년엔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와 제휴해 렌터카 서비스 선보였다.

아동 동반 여행객을 위한 특화된 메뉴 '아이야 놀자' 서비스 또한 눈에 띈다. 키즈 풀빌라와 호텔 등 키즈 특화 숙소부터 키즈 카페, 체험 프로그램 등 실내외 레저까지 예약이 가능한 서비스로 유아 동반 가족들도 여가를 쉽게 기획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두려운 사용자들을 위해 안심 여행 품질 인증 숙소를 진행하고 있다. 국가인증제도인 한국관광품질인증을 받은 전국의 숙박 업소들을 알려주어 이용객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여기어때 ●○○

'여기어때'에서는 모바일티켓을 통해 여가, 레저, 식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버랜드, 오션 원드 등 액티비티 상품들이 주를 이뤘었지만, 2018년도부터 스타벅스, 이디야 커피 등의 카페부터 편의점과 패스트 푸드 전문점 등 인기있는 브랜드들이 입점했고, 전국 4만여개의 지점에서 사용이 가능해 접근성을 높였다. 사용자가 직접 사용도 가능하고, 선물하기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티켓의 상품들을 여기어때 포인트로도 구매가 가능해 숙박부터 먹거리, 놀거리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편의성을 높여나갔다.'

 

만족도

야놀자, 여기어때 평점 (사진=구글 플레이 스토어)

야놀자 ●●○
평점 : 4.6 (2020.09.10. pm. 14:00 기준)
숙박뿐 아니라 타사보다 다양한 할인 쿠폰이 제공되어 저렴한 가격에 숙박 업소를 예약한다는 장점이 어플의 만족도를 높였다. 하지만, 숙박 업소의 실제와 이미지 사진이 많이 달랐다는 후기가 많고, 가장 중요한 환불 취소 규정이 복잡하다는 지적이 많다. 고객센터의 경우 많은 문의로 인해 전화 연결이 잘 안되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무작정 기다려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여기어때 ●○○
평점 : 4.1 (2020.09.10. pm. 14:00 기준)
여기어때는 타사대비 낮은 가격에 숙박업소를 이용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예약을 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또 예약을 취소할 경우 취소 수수료가 따로 발생하지 않아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 하지만, 간혹 호텔의 정보가 잘못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야놀자처럼 고객 센터의 연결이 잘 되지 않는 불편함이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