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식품유통업계, 언택트 추석 맞아 '혼추족' 명절 세트 눈길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식품유통업계, 언택트 추석 맞아 '혼추족' 명절 세트 눈길 外
  • 이예리
  • 승인 2020.09.2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유통업계, 언택트 추석 맞아 '혼추족' 명절 세트 눈길

2020년 추석은 코로나 19로 집에서 안전하게 연휴를 보내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홈쇼핑이 우수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계획 설문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휴식'하겠다는 답변이 전체 47%로 전년 대비 10%P 높게 나타났다.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직장인 855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계획을 묻는 설문 조사에서도 "최대한 집 밖으로 나가지 않을 것"이다는 응답이 전체의 30.8%(복수 응답)을 차지했다. 

정부에서 전 국민 사회적 거리 두기 동참을 호소하면서 가족을 방문하지 않고 추석 연휴를 보내는 1인 가구가 늘 것이라는 전망이다.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 '엑셀비프'는 혼추족도 부담 없이 갈비를 즐길 수 있도록 1kg 소포장 LA갈비를 선보였다. 1~2명이 한 끼에 먹기 좋은 1kg 포장으로 낱개 혹은 2개 한 세트로 구매할 수 있다. 

앱솔루트 보드카, 천연 딸기 주스의 상큼함 담은 '앱솔루트 주스 스트로베리'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가 홈술족을 겨냥해 천연 딸기 주스의 상큼함이 돋보이는 새로운 플레이버 '앱솔루트 주스 스트로베리(ABSOLUT JUICE STRAWBERRY)'를 출시했다.

'앱솔루트 주스 스트로베리'는 앱솔루트 보드카 전량이 생산되는 스웨덴 아후스(Åhus) 지방의 온화한 날씨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단 한 점의 불순물도 허용하지 않는 프리미엄 보드카 앱솔루트에 천연 딸기 주스가 더해져 잘 익은 딸기에서 느낄 수 있는 적당한 산미와 단맛의 조화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공유 킥보드 알파카, 울산 등 5개 지역 신규 진출

㈜매스아시아의 공유 킥보드 브랜드 '알파카'가 울산, 창원, 청주, 안동, 영주 5개 지역에 신규 진출하며 수도권을 넘어 전국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매스아시아는 대중교통이 닿지 않는 곳까지 연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서울, 화성, 수원, 용인, 진주 지역에서 공유 킥보드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지난 7월 브랜드를 '고고씽'에서 '알파카'로 변경하면서 서비스 지역 확장에 나섰다.

특히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도시에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지역의 전동 킥보드 사업자를 모집해왔다. 이를 통해 지난 19일 울산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했고, 27일까지 청주, 창원, 안동, 영주 지역에 서비스를 선보인다.

 

미귀성 혼추족 모여라! CU, 추석 간편식 시리즈 출시

올해도 CU가 혼추족들을 위해 풍성한 명절 밥상을 준비했다.

CU가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이유로 귀성길에 오르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쉽고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추석 간편식 시리즈를 9월 22일 출시한다.

CU는 일품 요리들을 가득 담은 한가위 도시락을 비롯해 모둠전, 전통잡채, 밤약밥 등 직접 조리해야하는 수고를 덜어줄 명절 음식 6종을 추석 기간 한정 운영한다.

이처럼 CU가 올해 추석 간편식 라인업을 강화한 이유는 코로나19 감염, 전파 방지를 위해 고향에 내려가지 않는 혼추족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한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 60%에 이르는 응답자들이 '올 추석에 귀성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혀 전년 대비 약 20%p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귀포족은 집콕 준비 중?… 추석 앞두고 즉석 먹거리 불티

대한민국 온라인 유통기업 1위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이 추석을 앞둔 최근 한 주(9/11-9/17) 동안 가공식품 판매량을 살펴본 결과, 전년 추석(2019/8/24-8/30) 동기 대비 전체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추석 귀성을 포기한 이른바 '귀포족'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해 연휴 먹거리 구매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간편하게 한끼 해결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판매량은 전체 50% 증가했다. 이 중 즉석볶음요리(110%)와 찌개/찜(113%)은 각각 2배, 즉석국은 63% 신장했다.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컵밥은 91%, 전투식량은 32%, 즉석밥은 25% 증가세를 보였다. 유부초밥/김밥은 3배(216%)나 급증했다.

이처럼 귀포족을 포함해 비대면(언택트) 쇼핑으로 명절을 준비하는 수요를 반영해 G마켓과 옥션은 9월 27일까지 '2020 한가위 빅세일'을 진행한다. 가공식품을 비롯한 명절 주요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