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선의 반려견 Talk] 강아지 IQ Top10..우리집 강아지는 몇 위?
[최경선의 반려견 Talk] 강아지 IQ Top10..우리집 강아지는 몇 위?
  • 최경선
  • 승인 2020.09.2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강아지를 많이 기르게 되면서 사람들이 반려견에 대한 아이큐(IQ)를 매우 궁금해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견종을 키우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반려견은 Top 몇 위 일까요? 궁금하시죠?

보더콜리 ⓒ게티이미지뱅크

Top1. 보더콜리(Border Collie)

​보더콜리는 영국의 브리튼 섬의 품종인 콜리의 일종이다. 보더 콜리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국경 지방에서 양치기 개로 사용됐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사람들에게 보더 콜리로 불리어지고 있다. 

Top2. 푸들(poodle)

푸들은 프랑스의 국견이고 원산지는 독일이다. 프랑스 귀족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많이 번식되어 현재의 푸들이 되었다.
 

세퍼트 ⓒ게티이미지뱅크

Top3. 세퍼드(German Shepherd Dog)

세퍼트는 독일이 원산지다. 사실 세퍼트는 처음 만들어 졌을때는 단모종 말고도 장모종, 강모종이 있었다. 하지만, 국제적인 표준으로 브리딩 되면서 현재는 견종표준으로 단모종 말고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 특히, 올드 저면 세퍼트는 장모종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Top4. 골든리트리버( Golden Retriever)

골든리트리버는 영국의 스콜틀랜드가 원산지다. 이 견종은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원형으로 체고나 체장, 스타일이 많이 닮아 있다. 이 견종은 이름처럼 윤기가 흐르는 금빛이나 크림빛의 풍성한 털을 가진 견종이다.

도베르만 ⓒ게티이미지뱅크

Top5. 도베르만(Doberman Pinsche)

​도베르만은 19세기 후반 독일에서 개량되어 세금 징수원이 호신을 위해 견종을 브리딩하여 탄생했다. 사실 도베르만의 뜻은 사람의 이름인 카를 프리드리히 루이스 도베르만으로 현재의 견종명은 개량자의 이름을 따르고 있다.

Top6. 셔틀랜드 쉽독(Shetland Sheepdog)

​셔틀랜드 쉽독은 스코틀랜드 셔틀랜드 섬에서 양치는 용도로 사용된 견종이다. 현재는 사람들 사이에서 외견상 콜리와 비슷하여 콜리로 많이 착각하고 있다. 하지만, 이 견종은 셔틀랜드 지방에 유입된 견종들을 브리딩하여 탄생한 견종이다.

Top7. 래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구명개로 유명한 뉴펀들랜드의 개량형 견종이다. 작은 체형으로 계량시켜 낚싯배나 물새 사냥시에 더 날렵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브리딩하여 현재의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되었다. 주로 오리사냥에 많이 쓰였다고 한다.

Top8. 빠삐용(Papillon)

빠삐용은 사실 컨티넨탈 토이 스패니얼의 변종으로 스피츠 종과 개량되어 탄생한 견종이다. 이 견종은 오똑하게 귀가 서 있는 모습을 바라보게 되면 나비나 영화 빠삐용(Papillon)의 죄수를 닮은 느낌이 있어 현재의 빠삐용으로 불리고 있다.

롯트와일러 ⓒ게티이미지뱅크
롯트와일러 ⓒ게티이미지뱅크

Top9. 롯트와일러(Rottweil)

롯트와일러는 로마 제국 시절 로마군 병사들이 기르던 마스티프 종이 조상으로 알려져 있다. 18세기에 유럽 가축 산업의 중심지가 되면서 가축 몰이와 가축 보호 목적으로 키운 경비견이자 목영견이였던 견종이 지금의 롯트 와일러가 되었다.

Top10. 오스트레일리안 캐틀독(Austrailan cattle Dog)

오스트레일리안 캐틀독은 1800년대 초반에 정착민들이 넓은 목초지를 이용하기 위하여 소몰이견에 대한 요구가 생겼다. 이에, 목축을 위해 사용되었던 잉글리쉬 캐틀독에게 지금의 오스트레일리안 캐틀독이 되었다. 이 견종은 조용한 편이며 가축들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도움을 주는 정말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여러나라에서 목양견으로 많이 활약하고 있는 견종 중의 하나이다.

강아지가 순위권에 있나요? 없다고 실망하진 마세요.

아무리 똑똑한 아이큐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뇌에 자극을 주지 않고 쓰지 않으면 퇴화 되고 마는 것 입니다. 그래서 보호자 분들은 반려견들의 강점을 잘 이해하고 천천히 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강아지에게 사랑과 관심으로 훈련을 하다보면 우리 강아지들도 정말 멋진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천재견이라고 불리는 강아지들도 지금의 말하는 강아지 아이큐 순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보호자 얼마나 강아지에게 좋은 기억을 만들고 함께 하면서 학습 시키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뇌를 자극하는 노즈워크 장난감이나 다양한 놀이기구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보호자께서는 함께 살아가는 반려견을 위해 다양한 놀이와 자극을 진행하여 멋진 반려견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셨으면 합니다. 

개는 훌륭합니다. 다만, 보호자가 잘 몰라서 강아지들의 천재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할 뿐 입니다. 수 많은 보호자들과 상담해 보면서 느끼는 것은 조금만 더 공부하고 기본 지식이라도 이해 했다면 정말 잘 키울 수 있을건데 하는 아쉬움을 느낍니다. 

이 글을 읽는 보호자분들은 꼭! 우리 강아지에게 눈높이를 맞추어 교육 시키는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합니다.

 

글: 최경선 

-한국애견연맹 3등 훈련사
-반려견문제행동교정훈련사
-'빅데이터로 보는 반려동물 산업과 미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