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Tip] 공기청정기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 올바른 사용법 알기
[자취Tip] 공기청정기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 올바른 사용법 알기
  • 안채은
  • 승인 2021.01.29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집안의 공기를 맑게 해주는 공기청정기!

잘못 사용하면 안 사용하는 것보다 더 못하다고 합니다.

효율을 극대화 하는 올바른 공기청정기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문 닫고 사용하기

공기청정기를 돌릴 때 빠른 환기를 시키기 위해 문을 열고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럼 공기청정기가 빨간색이 되면 열심히 일을 하죠.

하지만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문을 열고 사용하게 되면 정화된 공기는 밖으로 나가고 오염된 공기는 다시 들어오게 되어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꼭 문을 닫고 사용해주세요.


공기청정기 자주 이동하기

공기청정기는 한 곳에서 오래 작동시키는 것보다 여러 곳으로 이동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가 달린 제품이나 바퀴가 있는 화분 받침대 등을 사용하여 여러 곳으로 이동하면서 쓰면 공기청정기 한 대로 3~4대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동이 어렵다면 가족의 활동량이 가장 많은 거실과 같은 공간에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음식 조리 후 환기 먼저

음식을 조리할 때에는 음식 냄새부터 시작해서 많은 오염물질이 발생하여 공기 중 오염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처음부터 공기청정기를 돌리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필터 수명을 단축 시키기 때문에 환기를 먼저 하고 난 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청소할 때 공기청정기 OFF

청소할 때 많은 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공기청정기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청소할 때에는 공기청정기를 끄고 창문을 열고 환기를 하며 청소를 합니다.

청소가 끝난 후에 환기도 어느 정도 되었다면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 필터 교체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오랫동안 갈지 않고 오염된 필터인 채로 사용을 하면 공기청정기의 효율을 내지 못할뿐더러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에는 주기적으로 필터 교체를 하고 청소를 하며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품별로 필터 교체주기와 방법이 다르니 사용 설명서를 꼭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