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겨울철 트러블 메이커 '결로 현상',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그것이 궁금] 겨울철 트러블 메이커 '결로 현상',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 허진영
  • 승인 2021.02.2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겨울 실내외 큰 온도차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결로 현상'인데요. 집안 습기찬 곳에 물방울이 맺히면서 곰팡이를 발생시키는 주 원인으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매년 겨울마다 문제를 일으키는 결로 현상!

생기는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결로 현상, 도대체 왜 생기는 건가요?

A. 실내외 온도 차이가 15도 이상 날 때 공기 중의 수증기가 벽이나 천장, 바닥 등 표면에 달아 응축되어 물방울을 맺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베란다 창틀, 세탁기 옆 벽면 부분에 많이 발생하여 곰팡이와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Q. 결로 현상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나요?

A. 결로 현상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계속해서 생기는 물기로 곰팡이와 세균 번식이 지속되면서 벽이 변색 될 수 있습니다.

또 곰팡이와 세균 등은 호흡기 질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Q. 결로는 아파트의 건축상의 문제로 생기는 현상은 아닌가요?

A. 주택가의 경우 건물들이 밀집해 있다보면 일조량과 통풍의 문제로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단연 공사가 부실해 이음매가 분량한 경우 결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사례가 아니라면 결로는 온도차로 인해 흔하게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Q. 결로를 예방하는 방법에 무엇이 있나요?

A. 자주 환기하며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또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벽지에 단열 공사를 하는 것도 결로 현상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Q. 결로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집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커피 가루나 신문지를 이용해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로 현상이 잘 발생하는 곳에 커피 가루 혹은 신문지를 두어 습기를 제거되고, 결로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