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 레시피] 전자레인지 200% 활용 요리, 계란 프라이/마약 토스트/치즈 과자
[자취 레시피] 전자레인지 200% 활용 요리, 계란 프라이/마약 토스트/치즈 과자
  • 방지원
  • 승인 2021.02.2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들 전자레인지 많이 사용하시죠? 전자레인지는 사용방법이 쉽고, 설거지해야 할 조리도구가 줄어들어 많은 혼족들이 애용하는데요. 조리시설이 잘 배치되어 있지 않은 제 기숙사에도 전자레인지는 층마다 배치되어 있어 기숙사식이 제공되지 않는 이번 겨울 방학 때 저는 시행착오를 거쳐 전자레인지에 대한 여러 꿀팁을 얻게 되었어요. 오늘은 제가 얻은 전자레인지 꿀팁들을 여러분들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현 기숙사생이 추천하는 전자레인지만으로 만들 수 있는 초간단 간편식

전자레인지만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이 정말 많지만 제가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음식 두 가지만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밥의 퀄리티를 바꾸는 계란 프라이

저는 평소에는 그렇게 먹기 싫었던 집밥이 기숙사 생활을 할 때마다 너무 먹고 싶어지더라고요. 그중 가장 먹고 싶었던 것은 입맛이 없을 때 엄마가 밥 위에 올려주시던 계란 프라이였어요. 

다들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 계란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계란 프라이도 전자레인지만으로 조리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필요한 준비물은 날달걀, 위생 랩, 전자레인지 가능 용기뿐이에요!

❶ 전자레인지 가능 용기에 물을 두 스푼 담습니다.

계란 프라이를 쉽게 옮길 수 있게 계란 프라이가 용기에 붙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❷ 달걀을 깨서 용기에 담습니다.

이때 반숙 계란을 드시고 싶다면 노른자가 터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❸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평소 계란 프라이를 할 때 소금으로 간을 하시지 않는 분들이나 같이 드시는 음식에 충분히 간이 되어 있다면 생략하셔도 되는 단계에요.

➍ 포크나 젓가락으로 노른자에 두세 번 구멍을 내줍니다.

계란 노른자가 전자레인지 안에서 터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꼭 해주셔야 해요.

➎ 위생 랩으로 용기를 덮어주고 포크나 젓가락으로 두세 번 구멍을 내줍니다.

 

➏ 전자레인지에 40초 돌려줍니다.

반숙, 완숙 등 기호에 맞게 몇 초 더 돌려주셔도 돼요.

➐ 전자레인지 계란 프라이 완성!

(*1100W 전자레인지에 40초 돌린 계란 프라이 촬영 사진입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려 구운 것처럼 프라이 겉면이 바삭하지는 않지만, 반숙 노른자의 촉촉함과 겉면의 바삭함이 프라이팬에서 조리한 계란 프라이와 정말 비슷했어요. 

부모님처럼 요리는 못 하더라도 계란 프라이만 조리할 수 있다면 간장 계란밥, 밥버거 등 간단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집밥의 종류와 퀄리티가 훨씬 늘어나요!

 

2. 간단하게 만드는 든든한 브런치, 마약토스트

 

뭘 만들어 먹을 시간은 없는데 배는 든든하게 채워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 저는 전자레인지만으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든든한 전자레인지 마약토스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필요한 준비물은 식빵, 마요네즈, 설탕, 날계란, 전자레인지 가능 용기뿐이에요.

❶ 식빵 위에 설탕을 적당량 펴 발라줍니다.

저는 설탕이 없어 설탕 대신 연유를 사용했는데 단 맛을 줄 수 있는 재료 무엇이든 괜찮아요. 설탕은 한 스푼 정도가 적절한 것 같아요.

❷ 식빵의 겉면을 따라서 마요네즈를 뿌려줍니다.

이때 마요네즈를 뿌려주는 이유는 빵 중앙에 넣을 계란을 고정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겉면을 따라 잘 뿌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❸ 식빵 중앙에 날계란을 풀어줍니다.

➍ 포크나 젓가락으로 노른자에 두세 번 구멍을 내줍니다.

계란 노른자가 전자레인지 안에서 터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꼭 해주셔야 해요.

 

 

➎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려줍니다.

➏ 전자레인지 마약토스트 완성!

자른 단면 사진도 보여드릴게요!

 

 

(*1100W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린 마약토스트 촬영 사진입니다.)

겉바속촉을 사랑하는 저는 겉면에 두른 마요네즈가 바삭한 느낌을 줘서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식빵 겉면 테두리를 싫어하시는 분이더라도 마요네즈와 잘 어우러져 바삭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굳이 안 잘라내셔도 될 것 같아요!

설탕(연유)의 단맛과 계란이 잘 어울렸고, 계란이 있어 보다 간식보다는 든든한 브런치 느낌을 줬어요. 길거리에서 파는 마약토스트와 비슷하지만 비교했을 때 조금 더 건강한 맛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3. 치즈인 듯 치즈 아닌 치즈 같은 치즈과자

 

이번에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체더치즈로 만들 수 있는 치즈과자를 소개 드리려고 해요. 같은 체더치즈로 이렇게 색다른 맛과 느낌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었어요. 

 

 

필요한 준비물은 체더치즈, 종이호일, 전자레인지 가능 용기뿐이에요!

❶ 전자레인지 가능 용기 위에 종이호일을 적당량 뜯어 올려줍니다.

종이호일을 사용하지 않고 그릇에 바로 치즈를 올릴 시, 원하는 맛과 모양의 치즈과자가 안 나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릇에 치즈가 붙어 잘 떼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❷ 체더치즈를 원하는 크기로 잘라줍니다.

큰 치즈과자, 작은 치즈과자 모두 각각의 매력이 있으니 원하시는 크기로 잘라주시면 돼요. 저는 일반 체더치즈 사이즈 기준 9등분 했어요!

 

 

❸ 자른 체더치즈를 종이호일 위에 올려줍니다.

➍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려줍니다.

좀 더 물렁하게 드시고 싶으시다면 1분, 더 딱딱하게 드시고 싶으시다면 2분 돌려주시면 돼요.

➎ 종이호일에서 치즈를 떼어내면 치즈과자 완성!

 

 

(*1100W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린 치즈과자 촬영 사진입니다.)
체더치즈로 만들었지만 체더치즈와는 또 다른 색다른 맛이었어요! 치즈 향이 풍기고, 치즈의 특유한 짭짤함이 있어 치즈와 비슷했지만 씹는 식감 때문에 과자 같았어요. 짭짤한 과자로 간식뿐만 아니라 간단한 술안주로도 추천드립니다!

제가 가장 소개드리는 전자레인지 음식 세 가지 이외에도 콘치즈, 라면땅, 계란찜, 떡볶이 등 전자레인지만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정말 다양해요! 제가 소개해 드린 음식들을 시작으로 집에 있는 전자레인지를 적극 활용해 다른 음식들도 만들어 보셨으면 해요.

 

그동안 몰랐던 전자레인지 사용 꿀팁

'전자레인지 사용 방법, 꿀팁이 따로 있나?', '그냥 음식 넣고 돌리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전자레인지를 작용 원리만 이해하면 전자레인지 사용할 때 생겼던 사소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어요! 

 

1) 음식에 물을 조금 뿌리고 데워줍니다.

아마 전자레인지를 사용하고 나면 음식이 좀 딱딱해졌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전자레인지의 가열 원리는 음식 내부의 수분이 전자파에 반응해서 열을 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데울 때 촉촉하게 데우시고 싶다면 음식에 물을 약간 뿌려서 돌려주거나,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털고 데워주면 돼요.

 

2) 음식은 용기의 가장자리에 놓아줍니다.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데울 때 음식이 골고루 데워지지 않아 음식을 몇 번 다시 돌리신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대부분 많은 분들이 전자레인지에 음식을 데울 때 그릇 가운데 음식을 놓고 데우는데, 음식을 가장자리에 놓을수록 전자레인지의 전자파가 더 잘 도달해 그릇의 테두리에 둘러서 음식을 놓아야 더 잘 익는답니다.

 

3) 각진 용기보다는 둥근 용기에 담아줍니다.

전자파가 나올 때 각지거나 길쭉한 부위가 있으면 그 부분에 열이 집중되기 때문에 음식이 골고루 익지 않을 수 있어요. 반면, 둥근 모양의 용기는 사방에서 오는 열을 고르게 전달해서 음식이 일부만 가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싸고, 간단한 전자레인지 청소 방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취하거나 기숙사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전자레인지를 자주 사용하지만 그에 비해 전자레인지 청소는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요. 안으로 들어가 있는 구조이다 보니 구석 부분은 잘 보이지도 않고, 어떻게 청소할지도 잘 몰라 전자레인지 청소는 미루고 또 미루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런 분들을 위해 저는 전자레인지를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 다이소 ‘전자레인지 스팀 클리너’를 추천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1분 스팀 클리너'이고, 다이소에서 2,000원의 가격으로 구매 가능해요. 한 봉지에는 세 개의 클리너가 들어있고, 향기 나는 물티슈 느낌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해요.

❶ 클리너를 뜯어 전자레인지에 넣습니다.

❷ 1분을 돌립니다.

❸ 클리너로 전자레인지를 닦아줍니다.

클리너를 전자레인지에 돌린 후 전자레인지를 닦을 때 클리너가 뜨거우니 꺼낼 때 조심하시고, 반드시 고무장갑 등을 착용한 상태에서 청소해 주세요.

전자레인지는 우리에게 정말 익숙한 조리도구지만, 생각보다 전자레인지에 대해 모르고 있는 점들이 많았죠? 오늘 이 콘텐츠를 통해 여러분들이 전자레인지에 대해 모르고 계셨던 사실들을 통해 여러분들의 삶의 질이 올라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