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빈 속에 커피, 내 위는 괜찮을까?
[그것이 궁금] 빈 속에 커피, 내 위는 괜찮을까?
  • 허진영
  • 승인 2021.03.1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근 전이나 점심시간 밥을 챙겨먹고 꼭 챙기는 디저트가 있습니다. 바로 '커피'인데요. 커피에는 카페인이 있어 잠을 깨워주고, 칼로리가 없어 좋은 음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커피도 잘못 먹으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커피를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지나요?

A. 커피에 있는 카페인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해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된다고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커피에도 칼로리가 있습니다. 약 100G당 0.5kcal로 얼마 되지 않지만, 어쨌든 열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Q. 빈속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왜 안좋나요?

A.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입니다. 뱃속에 음식물이 없는 상태에서 위산이 분비되면 위벽을 자극해 속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식사 후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Q. 약 섭취 후 커피 마셔도 되나요?

A. 약을 먹을 때는 커피를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약물일 경우 카페인과 복용하면 지나친 활성으로 부작용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감기약, 소염진통제 같은 경우 커피와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커피는 하루에 몇 잔정도 마시는게 좋나요?

A.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카페인 일일 섭취 권장량은 성인 400mg 정도입니다. 일반 프랜차이즈에서 판매하는 아메리카노에는 대략 100mg~200mg정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감안하면 하루 2~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