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GS리테일,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부터 비건까지
진화하는 GS리테일, 친환경 리필스테이션부터 비건까지
  • 이주영
  • 승인 2021.03.1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이 친환경 소비 플랫폼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더불어 비건에 대한 고객 니즈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생활 속 비건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도 론칭하는 등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이 눈길을 끈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업계 최초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을 리필해 구매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을 선보였다. 

GS25가 ESG경영을 강화하는 일환으로 뉴질랜드 친환경 세제 브랜드인 '에코스토어'와 손잡고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GS25 건국점에 '리필 스테이션'을 본격 론칭한 것.

'리필 스테이션'은 소비자가 전용 리필용기에 세탁세제, 섬유유연제를 충전해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GS25는 전용 리필용기를 500원에 구매 후 다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는 1L 기준 각각 6700원, 1만500원으로 완제품 대비 약 40% 저렴한 가격대로 구성해 소비자의 ‘리필 스테이션’ 이용을 독려하고 플라스틱 절감을 위한 착한 소비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전용 리필용기는 100% 재활용 되는 사탕수수 플라스틱으로 제작됐고 판매되는 모든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는 동물복지 인증을 받았다. 

GS25는 '리필 스테이션' 1호점인 GS25 건국점을 시작으로 '리필 스테이션'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는 동시에 다양한 친환경 카테고리 상품 또한 추가 도입할 방침이다.

 

식생활에서 뷰티까지, 비건 라이프 '달리살다'로 통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유기농 및 친환경 가치소비 온라인몰 ‘달리살다’가 올해 3월(1일~15일) 비건(Vegan) 카테고리 전체 매출을 살펴본 결과, 오픈 이후 동기간(11/1~11/15)대비 420%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달리살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비건식품과 비건뷰티에 대한 필터링 기능이 있어 카테고리별로 손쉽게 상품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비건(Vegan)'이 단순히 먹는 것을 넘어 생활 속에서도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까지 실천범위가 확대되는 추세다.

비건을 추구하는 삶은 100% 식물성 재료를 활용함으로써 육류를 생산하고 운반하며 소비하는데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고 건강과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 지속가능한 미래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달리살다는 비건 상품에 대한 고객 니즈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올해 1월 비건 뷰티브랜드 '리얼라엘'과 '비브'를 론칭했고, 2월과 3월에는 비건스테이크와 비건치킨 등의 먹거리를 차례로 선보이게 됐다.

향후에도 달리살다는 고객이 지닌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이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달리살다에서 가장 인기있는 비건식품은 ▲라라스팜 하늘이내린면두부 80g ▲올비건 함박스테이크 오리지널(169g) ▲더브레드블루 모닝빵 150g, 비건뷰티는 ▲리얼라엘 데일리젠 밸런싱토너150ml(뷰티) ▲비브 차가 리바이탈라이징 세럼50ml(뷰티) 순이었다.

특히 '올가니카 올비건 비건스테이크'는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냉동간편식이다. 동물성 원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으로 고기 그대로의 맛을 구현했다. 

'리얼라엘'은 한국비건인증원의 인증을 받은 비건인증화장품으로 유해성분을 최소화하고 피부가 필요로 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성분만을 담아낸 여성을 위한 클린뷰티 브랜드다. '데일리젠 밸런싱토너'는 PH 5.0~6.0의 무알코올 저자극 약산성 토너로 3중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로션만큼 촉촉한 속보습에 도움을 준다. 피부 보습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판테놀 성분과 풀러린 성분 함유로 생기까지 도움을 주는 토너다. 피부 고민에 따라 닦아내는 토너나 보습 토너로도 사용가능한 인기제품이다.

'비브'는 자연이 전하는 이로움과 에너지로 피부에 건강한 영향력을 주는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다. '차가 리바이탈라이징 세럼'은 피부 수분 및 보습유지에 도움이 되는 자작나무수액이 50% 함유된 진정 보습 세럼이다. 

조병현 GS리테일 달리살다 팀장은 “달리살다는 고객 각자가 지닌 다양한 가치관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비건을 비롯한 글루텐프리, 키토제닉, 팔레오, 마이로비오틱 등 다양한 건강친화적 인증과 성분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향후에도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소비성향 트렌드를 반영하고 지속가능성에 의미를 둔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