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단순 미용 목적 성형수술도 성형외과 전문의 상담이 필수일까요?
[건강 Q&A] 단순 미용 목적 성형수술도 성형외과 전문의 상담이 필수일까요?
  • 정재경
  • 승인 2021.07.10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 비앤제이성형외과 임종효 원장
사진=부산 비앤제이성형외과 임종효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성형수술은 얼굴이나 신체의 외형을 바꾸는 수술을 뜻하는 것으로, 외상이나 기형, 구조적인 결함 등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적 목적보다는 외관상 보기 좋은 모양을 만들기 위한 미용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성형수술의 일종인 눈성형은 절개법, 매몰법 등 단순 쌍꺼풀성형을 비롯해 눈매교정술, 앞트임, 등 다양한 방법을 맞춤 적용하여 크고 또렷한 눈매를 만들 수 있는 수술입니다.

또한 코성형은 콧대나 코끝의 높이와 모양을 교정하여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을 개선하고, 매부리코, 들창코, 등 전반적인 코 모양 자체를 바꿀 수 있는 수술로 눈성형 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그 밖에도 안면윤곽을 개선하는 광대성형, 사각턱성형이나 체형을 교정하는 지방 흡입이나 복부 성형 등 신체 부위에 따라 적용 가능한 성형수술 종류는 무척 다양합니다. 

 

단순 미용 목적 성형수술도 성형외과 전문의 선택 필수일까요?

단순 미용 목적으로 성형수술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구조적, 기능적 요소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수술할 경우 오히려 수술한 이후에 기능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을 갖춘 전문의와 정밀 검사 및 개별 상담을 진행한 뒤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해당 의료 기관의 안전 및 위생 시스템과 마취 시스템, 사후 관리 시스템 등을 꼼꼼히 점검하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성형수술은 전문 지식이나 테크닉 외에도 미적 감각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여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어떠한 성형이던 간단한고 쉽게 생각해서 체계적인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염증 또는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부산 비앤제이성형외과 임종효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