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온라인쇼핑, 전년 대비 23.5% 급증..거래액 15조 6,558억원 달해
6월 온라인쇼핑, 전년 대비 23.5% 급증..거래액 15조 6,558억원 달해
  • 이영순
  • 승인 2021.08.05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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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통계청)
(사진=통계청)

6월 온라인쇼핑은 15조 6,558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3.5% 증가했다. 상품별로 보면 음식서비스(57.3%), 음‧식료품(35.7%), 가전‧전자‧통신기기(17.6%) 등에서 2조 9,775억원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거래액은 10조 9,95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0.1%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0.2%로 전년동월대비 3.5%p 상승했으며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88.2%),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80.5%)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9%)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57.3%), 음·식료품(35.7%), 가전·전자·통신기기(17.6%) 등에서 증가했으며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9.0%)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10.3%), 음식서비스(-7.9%) 등에서 감소했다.

2021년 6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21.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6.8%), 식품(41.3%) 등에서 증가했으며 전월대비로는 가전(-6.7%), 식품(-4.8%), 서비스(-4.1%) 등 모든 부문에서 감소했다.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88.2%), 아동‧유아용품(82.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3.7%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6.6%p), 화장품(10.0%p) 등에서 상승했다. 

특히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이 16.7% 증가한 10조 169억원을, 전문몰은 37.7% 증가한 5조 6,389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올해 2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대비 25.1% 증가한 46조 8,885억원을 기록했으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대비 32.4% 증가한 33조 3,042억원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은 온라인, 모바일에서 각각 음식서비스(58.7%, 64.4%) 가장 높은 거래액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