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 모양 때문에 비염이 발생할 수 있나요?
[건강 Q&A] 코 모양 때문에 비염이 발생할 수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10.1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쁠리성형외과 신치호 원장
사진=쁠리성형외과 신치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강남에 거주중인 30세 여성 A씨는 최근 환절기 날씨로 인해 비염 증세가 생겨 병원에 방문 했는데, '코의 모양 때문에 비염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만성 비염은 특정한 이물질이나 급격한 온도와 환경 변화로 인해 콧물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비염의 원인과 코 모양은 어떤 관계일까요?

비염은 그 원인이 알레르기성인 경우도 있지만 코 내부 구조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코 구조에 있어 문제가 있는데다 알레르기까지 겹쳐지거나 혹은 환절기의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비염 증상은 더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코의 내부형태의 문제의 경우 대표적으로 비후성비염 그리고 비중격 만곡증과 비밸브 협착증이 있는 경우 비염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코의 구조가 문제라면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의 경우에는 휘어진 비중격 연골로 인해 축농증과 비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부비동에 콧물 등의 분비물이 쌓이면서 그로 인한 염증이 발생해 코막힘, 후비루, 콧물 등의 비염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외부에서 봐도 코가 곧게 뻗은 형태가 아니라 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비후성비염은 코 내부의 양측 내벽에 있는 비갑개라는 구조가 비대해지며 비강의 호흡에 방해가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비중격만곡과 같은 휘어짐이 있으면 넓은 쪽의 하비갑개가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아 비중격 교정과 하비갑개 축소술을 동시에 시행해야 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비밸브 협착증은 코 비중격의 상단 및 외측비벽의 폭이 좁아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코막힘을 동반한 질환을 말합니다. 비중격의 상단부교정 후 좁아진 비밸브를 넓혀 주는 방법으로 비강 내부를 넓혀 비강 호흡이 원활해지면서 함몰된 부분이 개선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 질환을 개선하면서 모양까지도 함께 바로잡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상주를 하고, 협진을 하면서 치료와 함께 수술 플랜을 수립하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도움말 : 쁠리성형외과 신치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