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20대 1인가구 재테크, 무료 상담 받을 수 있는 꿀정보 '서울 영테크'
[체험기] 20대 1인가구 재테크, 무료 상담 받을 수 있는 꿀정보 '서울 영테크'
  • 임종수
  • 승인 2021.11.2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1인가구인 필자는 최근 주변에서 비트코인, 주식 등 투자를 권하는 권유가 늘면서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됐지만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할지가 고민스러웠다.

유튜브를 비롯해 여러 SNS에서 다양한 투자 상품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서 혼란스러웠다. 그러다가 서울청년포털을 통해서 ‘서울 영테크’라는 사업을 통해 상담을 받기로 했다.

(사진=서울시)

'서울 영테크'는 청년들이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자산을 형성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이다. 금융 상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해당 정보를 신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제도다. 

또한 민간시장에서 제공하는 재무 상담 및 교육을 받고 싶어도 고가로 제공되어 막 사회에 진입한 청년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 쉽다.이에 따라 서울시에서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재테크 상담과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서울청년포털)
  • 상담 신청

서울청년포털을 통해서 신청 가능하며, 서울시민과 청년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다. 신청이 접수되면, 전화로 연락이 와서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과 간단한 현 상태에 대해서 묻는 파일을 제출해 달라고 했다. 카카오톡을 통해서 양식지를 받아서 적어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또한 신청 화면에 교육 수강하기 버튼을 누르면, 무료로 유튜브에서 교육 수강이 가능하다.

 

  • 상담 과정 및 내용

전화로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는 데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된다는 공지를 미리 받았다. 전반적인 상황 파악에 대한 질문을 하고 직장 계획이나 투자 상황 등 대략적인 상황이나 저축 상황 등에 대해서 물어봤다.

필자의 답변을 들은 후에, 주식 투자 시 ISA 계좌를 활용해서 종잣돈 모으기를 추천해줬다. 전체적으로 계획을 짜고 수입에 따른 추천 비율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다. 필자의 경우, 목적별 저축을 추천을 받았다. 추후 노후와 주택 구매 등의 목적에 맞게 배분해보기로 했다.

사회에 진입한지 얼마 안 되는 청년이거나 혹은 너무 많은 정보 때문에 힘들어하는 청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재테크에 대해 궁금한 점에 대해서 무료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이유도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이 듣더라도 이해할 수 있게 해줬다.

개인별 맞춤상담이기 때문에 알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자세하게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점도 도움이 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