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물품 등을 구매한 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지식 1스푼] 물품 등을 구매한 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 이주영
  • 승인 2022.02.07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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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물품 등을 구매한 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A. 우선 소비자가 물품 등을 구매한 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자신이 구매한 제품의 하자나 피해의 내용이 무엇인지 그 사실을 사진이나 비디오 등 증거가 될 만한 자료로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영수증, 상품설명서, 품질보증서나 서비스 관련 증빙서류 등을 준비한 후 사업자에게 연락을 취해 판매자에게 불만사항에 대해 알리고 이에 대한 기록 원본이나 사본을 보관해야 합니다.

'소매상'의 경우 환불이나 교환에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속히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자에게 피해사실 알릴 경우 주요사항

① 언제, 어디서, 어떠한 물품 및 서비스를 구입했는지(구체적인 제품명/모델, 서비스 등)
②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해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③ 발생한 문제나 불만과 관련해서 사업자 측에 과거 문제제기 여부 및 현재까지 진행경위
④ 해당 문제나 불만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나 해결방안, 문제나 불만이 해결되길 원하는 시일이나 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