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이사하기 좋은 날은? 수요가 몰리는 날을 피하면 합리적
[생활Tip] 이사하기 좋은 날은? 수요가 몰리는 날을 피하면 합리적
  • 오정희
  • 승인 2022.02.0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이사 고객과 이사/청소업체를 연결하는 매칭플랫폼 위매치다이사가 지난 2021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의 17만여건의 자사 매칭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월이 이사수요 월평균대비 50.86%, 요일별로는 금요일 이사 수요가 평균대비 65.7% 이상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인기있는 이삿날

이사를 가장 많이 진행하는 인기있는 요일은 금요일(비중 23.67%)로 이사하는 유저 4명중 1명이 이사를 하는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어서 월요일과 목요일이 뒤를 이었고 가장 이사 수요가 적은 요일은 일요일로 평균대비 이사수요가 48% 낮았다.

위매치다이사 데이터사이언스팀의 말에 따르면 과거 금요일과 토요일과 같이 다음날 휴식 및 뒷정리를 진행할 수 있는 주말에 이사가 집중되었던 반면, 최근 월요일과 목요일은 이사 준비와 이사 후 정리에 시간을 많이 투입할 수 있어 수요가 높아진것으로 파악된다. 


■수요가 많이 몰리는 손없는 날

이사하기 좋은 날로 꼽히는 손없는 날 이사 횟수는 일 평균 대비 55% 더 많았다. 손없는 날은 예로부터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해코지하는 악귀가 활동하지 않는다는 길일로 결혼이나 이사 등 중요한 경조사에 좋은 날로 꼽힌다. 현재도 이런 풍습 영향으로 여전히 손없는 날에 포장이사 수요가 몰리고 있어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사를 진행하고 싶다면 손없는 날을 피하는것이 방법이다.


■이사업체 많이 찾아보는 날

정확한 이사비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문견적 진행을 위해서 평균적으로 이사일로부터 28일 전에 이사업체를 찾는것으로 집계됐다. 

이사업체를 찾는 날과 요일도 편차가 있다. 월요일과 오후 2시에 가장 많은 이사 견적 요청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요일 접수량은 요일 평균 대비 28% 높았으며, 오후 2시에는 시간 평균 대비 68% 많은 접수량이 몰렸다.

(사진=위매치다이사)
(사진=위매치다이사)

■이사 신청 잘하는 방법

이사업체를 잘 고르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받아서 내 이사조건에 맞는지, 비용은 합리적인지 또 개별요청사항을 잘 이행해줄 수 있는지 비교해보는 것이다.

전문가는 이사업체 예약률이 높은 시간대와 요일을 피하고, 1월~3월은 전통적인 이사 성수기라 이사업체 예약이 어려우니 이사날짜 28일 이전에는 이사업체 방문견적을 신청해야 시간에 쫒기지 않고 복수이상의 업체를 비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