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도 계절 영향 받을까요?
[건강Q&A]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도 계절 영향 받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2.1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
사진=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라식, 라섹 수술은 대표적인 시력교정술로, 시력을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법으로 꼽힙니다. 다만 고온다습한 날씨에 시력교정술을 진행한다면 세균 번식으로 인한 수술 부위 감염, 회복 속도 더딤 등을 우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계절의 영향을 받을까요?

 

수술의 차이점은?

라식과 라섹은 각막에 레이저를 쏘아 굴절 이상 문제를 교정한다는 점에서 같습니다. 하지만 각막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느냐에 따라 명확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라식은 각막 앞부분에 각막절편을 만들고, 레이저로 필요 두께를 절삭한 뒤 다시 덮는 방식입니다. 반면 라섹은 각막 상피를 제거한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게 됩니다.

라식과 라섹은 분명한 차이점이 있는 만큼, 수술 후 통증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라식은 비교적 통증과 각막혼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수술 후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 및 운동 등을 빠르게 재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섹은 시력 회복이 느리고 간혹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에도 수술이 가능하고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아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이에 활동적인 직업이나 취미를 가진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라식은 눈에 심한 충격을 받을 시 뚜껑이 밀리면서 주름이 생기거나 경계부가 벌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 수술은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온 다습한 날씨에 수술을 하면 수술 부위 감염이나 회복 속도가 더딜 것이라는 편견이 있는데, 계절과 무관하게 언제든 수술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수술 후에는 환자 스스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눈 부위에 최대한 물이 튀거나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목욕탕이나 사우나, 찜질방은 3~4주 후부터 이용 가능하고,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는 등 의료진이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수술 전에는 정확한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안과인지 여부를 꼼꼼히 확인한 뒤 선택해야 합니다. 수술 장비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개인별 시력과 각막 두께, 동공 크기 등에 따라 적절한 시력교정술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도움말 : 퍼스트삼성안과 최성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