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손목골절, 고정 치료와 수술로 나뉘는 차이는 무엇인가요?
[건강Q&A] 손목골절, 고정 치료와 수술로 나뉘는 차이는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02.1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사진=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  운동량이 부족해지는데다가 추위로 몸을 움츠리면서 근육 위축 등이 나타나기도 하여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빙판길에서 미끄러져 넘어지면서 손으로 바닥을 짚어 손목이 골절되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치료는?

손목골절은 엑스레이 촬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엑스레이 촬영만으로는 3차원 영상이나 단면 영상들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정밀 검사가 필요할 때에는 CT(컴퓨터단층촬영)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살짝 금이 간 정도의 경미한 골절은 깁스와 같은 고정 치료만으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복합골절이나 골절된 뼈의 간격이 일정 수준 이상 벌어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고려됩니다. 수술은 골절된 뼈를 제자리에 맞춘 후 가느다란 핀으로 고정하거나 안팎으로 고정물을 사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환자는 골절된 뼈의 양상뿐만 아니라 나이와 성별, 직업도 치료 방향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치료 전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성장판이 닫히지 않은 성장기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을 할 때 성장판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을 받았다고 해도 바로 뼈가 붙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 후에도 일정 기간 고정 및 안정이 필요합니다. 운동 부족이나 영양소 결핍 등이 있으면 작은 충격만 받아도 손목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