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부터 노바백스 백신 접종 시작‥미접종자 대상 적극 활용·교차접종 가능
2월 14일부터 노바백스 백신 접종 시작‥미접종자 대상 적극 활용·교차접종 가능
  • 이영순
  • 승인 2022.02.1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질병관리청)
(사진=질병관리청)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사의 제품을 위탁생산한 것으로 코로나 백신 중 처음으로 기존 B형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의 생산방식과 같은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개발된 백신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이 지난 9일부터 출고됨에 따라 2월 14일부터 18세 이상 성인 미 접종자를 대상으로 기초 접종에 적극 활용 예정이며 특히 중증·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 재가 노인, 재가 중증 장애인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먼저 접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내달 6일까지는 보건소와 보건소에서 지정한 일부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한시적으로 당일접종이 시행된다. 2월 21일부터는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할 수 있으며, 내달 7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전통적인 합성항원(유전자 재조합) 방식으로 생산하는 노바백스는 기존 백신들에 비해 안전성이 높고 보관과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영국·미국에서 수행된 3상 임상시험 평가를 보면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 백신접종군에서 90% 내외의 감염예방효과(영국 89.7%, 미국 90.4%)를 나타냈다. 중증·사망예방효과는 100%(중증환자 미발생)였다.

노바백스 백신은 2차 접종만 마쳐도 90% 내외의 감염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 백신접종군에서 90% 내외의 감염예방 효과(영국 89.7%, 미국 90.4%), 중증·사망예방 효과 100%(중증환자 미발생)가 있다고 보고됐다.

접종 후 예측되는 이상사례(국소, 전신)는 대부분 경증∼중간 정도로 1∼3일 이내에 사라졌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대조군(위약접종 군)과 유사하게 1% 이하로 낮았다.

노바백스의 백신의 1, 2차 접종간격은 21일, 3차 접종은 2차 접종 완료 3개월 후 시행한다. 의학적 사유 등이 있는 경우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2차·3차 교차접종도 가능하다.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할 때는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 가능하다. 이 경우, 당일접종으로만 접종받을 수 있으며, 사전예약은 불가능하다.

또한 노바백스 백신 외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접종 시 의학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예외적으로 3차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으로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의사가 판단(예진)한 경우 접종 가능하며 의료기관 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려 당일 예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