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친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포장 산업 등장
[글로벌 트렌드] 친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포장 산업 등장
  • 이주영
  • 승인 2022.02.21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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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들은 시장 내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는데, 포장은 가장 효과적인 차별화 방법 중의 하나이다. 한 설문조사에서 미국 소비자의 72%는 포장 디자인에 영향을 받아 구매 결정을 한다고 답한 바 있어 포장 산업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포장 물량이 크게 증가했다. 소비자들은 특히 식품류에서 밀봉 포장 제품 구매를 더 선호했다.

소비자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음료를 미리 구매하여 비축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대용량 제품, 멀티팩 제품 수요가 급증했다. 

현재 플라스틱 포장의 대안인 친환경 포장의 몇 가지가 있다. 생분해성 포장 완충제(땅콩 스티로폼)가 대표적인데 폴리스티렌 포장 완충제를 대체하고 있다. 뉴욕주는 2022년 1월  1일부터 폴리스티렌 폼 용기 및 포장 완충제 사용을 금지했고 생산자 또는 판매처에서 폴리스티렌 포장 완충제 판매, 판매 제안, 유통을 금지했다.

생분해성 포장 완충제는 밀이나 옥수수 전분과 같은 천연 제품으로 만들어 물에 녹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어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스티로폼이나 버블 랩에 대한 친환경 및 비용 절감 대안으로는 재활용 재료로 만든 에어 필로우(Air Pillow)가 있다.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며 상자 안의 빈 공간을 채우거나 포장된 물건 주위에 완충 역할을 제공하는 데 이상적이다.현재 흔히 사용되는 치약 튜브는 얇은 알루미늄 층을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대부분 재활용이 되지 않고 있다.

최초의 치약 튜브는 제품을 다 사용했을 때 환경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기능성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들은 플라스틱 제품의 환경오염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가지고 됐다.

오늘날 우리는 매년 플라스틱 쓰레기 3억 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중 9%만이 재활용되고 12%는 소각되어 대기오염의 원인이, 대다수인 79%는 매립이 된다.

플라스틱은 생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불리는 작은 조각들로 분해되어 결국 토양과 바다에서 동물과 인간을 중독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품 포장에 사용되는 석유 기반 잉크는 납, 수은 및 카드뮴과 같은 은 중금속이 포함되어 독성이 있기 때문에 유해 폐기물로 간주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시장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더 친환경적인 대안을 찾고 있다. 많은 회사들이 생분해성이 있고 제조·폐기될 때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할 가능성이 적은 콩 기반의 식물성 잉크를 선택하고 있다. 

이외에도 수성잉크, 야채 잉크, UV 잉크, 해조류 잉크 등의 도입이 시작되고 있다. 수성 잉크와 UV 잉크는 휘발성 유기 화학물을 적게 함유하는 특징이 있고 야채 잉크는 일반적으로 콩이나 옥수수 기름과 같은 유기 화합물에서 파생되며 휘발성 유기 화합물의 방출이 적은 특징이 있다.

또한 해조류 잉크의 경우는 자외선에도 강하면서 탄소 발자국이 음수(탄소 흡수가 방출보다 큰 경우)여서 친환경적이다.

이와 관련해  VR/AR이 접목된 포장이 등장하고 있다.

소비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제품/브랜드와 연결되어 충성도 제고를 기대할 수 있고 제품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VR/AR기술 활용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헤어 관리 제품 브랜드인 허벌 에센스(Herbal Essence)는 더 많은 소비자가 올바른 소비 선택을 하도록 권장하기 위해 AR을 접목했다.

허벌 에센스 앱으로 제품을 스캔하면 사용자는 VR을 통해 해안 플라스틱 쓰레기 관련 정보를 얻고 바다를 청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 해외시장뉴스 KOTRA "이젠 포장 산업도 친환경이다, 2022 미국 포장 산업 트렌드"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