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웰빙 찾는 소비자들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웰빙 찾는 소비자들
  • 이주영
  • 승인 2022.03.0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22년 새해에도 코로나19 영향이 계속 이어질 전망일 가운데 식품업계에서는 이에 따라 다양하고 새로운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웰빙에 대한 인식이 더욱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육체적 웰빙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 또한 주의깊게 관리하기 시작했다. 끝이 안 보이는 불확실성, 제한적인 생활에 따른 걱정과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방면으로 안정감을 찾고 싶어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간단하지만 오가닉의 퀄리티 높은 음식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팬데믹은 소비자들이 건강 관리에 대해 더욱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한 계기가 됐다. 청결한 환경을 통한 위생 관리부터 내 몸 속 건강과 마음의 건강까지 다방면의 웰빙을 추구하는 자세가 드러나고 있으며, 식품업계에서도 이러한 니즈가 반영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한 록다운 제재로 음식점 영업 중단 조치가 취해지면서 적잖은 식당들이 피해를 입은 가운데 이를 전화위복 삼아 새로운 아이템으로 기회를 잡은 경우도 있다. 바로 레스토랑의 맛과 경험을 소비자의 문 앞까지 가져다주는 밀키트, 음식 구독 서비스다. 원하는 식당에 가지는 못하고 식당의 음식은 먹고 싶은 니즈를 공략해 식당 쉐프의 요리를 집에서 만들 수 있는 밀키트가 주목을 받는 것이다. 또한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유명 브랜드 및 레스토랑들이 이 같은 비지니스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음식 뿐만 아니라 칵테일 키트 등 다양한 식음료 종류에 걸쳐 키트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기도 하다. 이와 함께 밀키트 전문 기업들도 다양한 메뉴를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캐나다에서는 지인들을 집으로 초대해 모임을 갖는 문화가 활발하기 때문에 집에서 안전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 건강하고 안전한 음식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점점 더 본인이 먹는 음식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할 것이다. 음식의 성분, 출처, 가공 방법 등 자세한 정보를 요구할 것이며 오가닉 재료 기반 음식을 찾는 등 더 의식적인 소비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식품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식품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더 신선하고 안전한 성분을 내세우며 생산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홍콩 식품 안전 표준을 관리하고 있는 식품환경위생처 식품안전센터(Centre for Food Safety, Department of Health, 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 Department)는 2018년4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약 2년간에 만18세 홍콩 시민 3,752명을 대상으로 식품 소비량과 식습관에 대한 심층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홍콩인들의 1인 일평균 음식 소비량은 1.15kg이며 그중 곡류와 곡류 가공품은 가장 높은 비중(38.9%)으로 홍콩인들이 주식으로 가장 많이 섭취하는 식품이다.

그러나 10년 전에 진행된 제1회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곡류가 주식으로서의 위상이 유지되고 있지만 섭취량은 약 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 식품 및 영양학 교수 Jimmy Louie에 따르면, 건강과 웰빙(well-being)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이 저탄수화물 식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탄수화물 섭취 비율을 5~10%로 유지하는 키토 식단(keto diet) 등 식이요법을 사용하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식습관 변화에 따라 일반 식당에서도 저탄수화물 메뉴를 제공하는 추세이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식품 소비 조사에서 보는 홍콩 식품 시장 트렌드" , "캐나다 식품업계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