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줌인] 디지털 시대, 프로일잘러 되고 싶은 직장인들..온라인 커리어 개발 인기
[트렌드 줌인] 디지털 시대, 프로일잘러 되고 싶은 직장인들..온라인 커리어 개발 인기
  • 정단비
  • 승인 2022.03.14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들의 자기개발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퇴근 후나 주말에 공부를 위해 온라인 강의를 접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패스트캠퍼스 조사에 따르면 성인들이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73%, 중복응답)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1 4차 산업혁명 지표'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교육 활성화로 교육 분야 온라인교육 이용률은 지난해 98.9%에 달했다. 또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72.7%로 전년보다 2.8%포인트 높아졌다.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선 체계적인 커리어 관리가 필수다. 인정받는 일잘러(일을 잘하는 사람)가 되고 싶다면 온라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트렌드나 업종에 맞춰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수가 되고 있다.

최근엔 직장인들의 커리어 로드맵을 도와주는 IT플랫폼들이 등장해 한결 수월하게 경력을 관리할 수도 있다. 과거에는 취업이나 이직 정보에 도움이 되는 업계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듣기 어려웠으나 지금은 전문 채용 플랫폼을 통해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사진=클래스101)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취업 준비생 및 직장인 대상으로 업무 능력 향상 및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클래스101 커리어’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늘어난 개인 시간을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클래스101 커리어 클래스도 2022년 2월 기준, 작년 동기 대비 누적 클래스 수가 4배가량 늘었다. 또한 코로나19가 시작되기 전 2019년 12월과 비교 시 현재 커리어 클래스 누적 구매 수도 약 16배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고 한다.

가장 있기 있는 클래스는 ▲토익 독학 길라잡이 : ‘국내 1위 토익 유튜버의 '해석을 위한 문법'으로, 외국어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익 클래스가 작년 말부터 취업 준비생 및 직장인들에게 꾸준히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직무교육 및 최신 트렌드에 발맞춘 ▲솔롱고스 : ‘초보자도 쉽게 메타버스 탑승! 무료 소프트웨어로 제페토 크리에이터 되기’, ▲디자이너 지인 : ‘재미있게 핵심만 쏙쏙! 포토샵 x 일러스트 디자인’이 인기 클래스 상위에 랭크됐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올해의 사업 비전을 ‘인공지능(AI) 기반 종합 커리어 플랫폼'으로 선포하며 구인구직 이외 물론 커리어 향상을 위한 교육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 디지털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는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인 ‘엘리스 트랙’을 운영하고 있는데, 1년 만에 훈련생이 370% 증가했다.

엘리스 트랙은 실무 중심 교육과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해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택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훈련생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직무 특강, 소그룹 현직자 멘토링, 기업 소개,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첨삭, 워크숍 등으로 구성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유망 IT 기업과 채용연계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취업, 이직 준비 시 직무와 실제 업무 현장에 대한 이야기는 얻기 어려워 입사 후 직무와 맞지 않아 퇴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원하는 기업에 재직 중인 현직자와 일대일 방식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음성 기반 서비스인 커리어 연결 플랫폼 기업 커피챗도 등장했다. 구직자와 파트너가 편안한 상황에서 솔직한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익명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진행 전 사전 질문지 작성을 통해 대화를 진행한다.

한편 에듀테크 기업인 클라썸에서는 2022년 코로나 팬데믹이 3년째 이어지면서 교육 패러다임이 변했고,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