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오랜 기간 소요에 부담되는 교정 치료, 방법 있을까요?
[건강 Q&A] 오랜 기간 소요에 부담되는 교정 치료, 방법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4.1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호산나치과 천지혜 원장
사진=호산나치과 천지혜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과천에 거주하는 대학생입니다. 평소 콤플렉스였던 치열을 개선하고자 교정을 계획중입니다. 하지만, 짧지 않은 과정에 부담이 많습니다. 대학 생활 내내 교정기를 착용하고 다녀야 하기에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혹시 이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성장기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불균형한 치아를 갖고 있다면 가지런한 치아는 이상적으로 갖고 싶어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치아교정은 매번 다이어리 속에 적혀 있는 버킷리스트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랜시간 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시간적인 부분, 경제적인 부분, 통증 등의 다양한 이유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치 하는 것 역시 문제가 됩니다.치열이 삐뚤거나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심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치아 우식증이나 잇몸 질환이 발생될 확률이 높으며 턱관절 질환, 얼굴의 변형 등까지도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교정 기간 부담 덜 수 있을까?

부분 치아 교정이나 급속교정 등을 통해 기간 단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케이스에 따라 앞니 부분 정도에만 돌출, 부정교합이 진행되었다면 부분교정, 급속교정을 통해 6개월 이내로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부분은 치열이 어긋난 일부의 부분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배열이며 교합이 정상일 때 가능한 부분이며 이부분은 의료진의 검진과 첨단 장비를 통한 진단으로 부분 급속교정의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 때 쓰이는 기구 종류는 다양하며 대표적으로는 클리피씨, 데이몬 교정, MTA, 투명교정 등 심미적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장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은?

간혹 단순히 비용 때문에 부분 교정을 진행하였다가 추후에 만족하지 못하고 전체교정으로 재교정 하는 사례 또한 빈번히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심미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능의 회복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치아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올바른 치아교정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도움말 : 호산나치과 천지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