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요마트, 신선식품 잘 팔려·피자헛 1인용 피자 선보여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요마트, 신선식품 잘 팔려·피자헛 1인용 피자 선보여 外
  • 정단비
  • 승인 2022.06.1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퀵커머스에서 신선식품 잘 팔려요

GS리테일과 요기요가 '요마트'를 통해 1시간 내 배송을 시작했다. 지난달 17일 론칭 이후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우삼겹구이450g을 비롯해 대패삼겹살구이450g, 우삼겹구이500g, 매콤 한돈불고기600g 등 상위 베스트 매출 5가지 상품군이 전량 축산 상품이었다. 

또한 상위 베스트 매출 10가지 상품군에도 축산이 총 7가지, 국산 손질 오징어, 하남식쭈꾸미 등 수산이 2가지, 고당도 스위티오 바나나 과일 1가지로 모두 신선 식품이었다. 400g~600g 중량으로 소형화 패키지된 제품들이 인기를 끈 것도 특징이다.

특히, 축수〮산과〮일 등 신선 상품은 전체 매출 비중에서 약 38.1%를 차지하며 온라인 장보기의 새로운 흐름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오픈한 지 한 달이 되지 않은 상황에 현재 전국 200여 매장으로 확장했으며 이달 내 350여 매장으로 확대할 만큼 공격적으로 시장 진입에 나서고 있다.

초개인화 큐레이션 했더니 매출 성장

GS프레시몰은 AI 기반의 초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이 고객 규모를 4개월 만에 135% 증가시키고 큐레이션 서비스로 발생한 매출 또한 117% 동반 성장시켰다고 밝혔다.

GS프레시몰은 최근 큐레이션 서비스 고도화 일환으로 최적의 상품 추천 서비스에 이어 자주 구매하는 상품,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자주 구매하는 상품 추천 서비스로는 고객별 재구매 빈도가 높은 순으로 상품 정보가 제공되며, 유사 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서는 구매하려는 상품과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상품, 결품 시 대체 구매할 수 있는 상품 정보 등이 자동 노출돼 고객 쇼핑을 지원한다.

GS프레시몰은 큐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할 시 쇼핑을 위한 검색 횟수, 총 쇼핑 시간 등을 최소 35% 이상 효율화 할 수 있는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피자헛, 오프라인에서도 1인용 판다

피자헛이 패스트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FCD) 매장 전용 콤비네이션 피자를 선보인다. 편안한 분위기로 갖춰진 1인석을 비롯해 1인용 피자인 '콤비네이션피자'를 신제품을 내놨다.

이번 신메뉴는 1인용 포장 스페셜팩 ‘마이박스(MY BOX)’로도 주문 가능하다. 피자헛 레스토랑 한정으로 주문 가능한 ‘마이박스’는 1인용 피자와 치킨을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해 1만 원부터 즐길 수 있는 세트 메뉴로 구성됐다.

상반기 인기상품 키워드는 ‘건강하고 간편한 한 끼’

컬리가 2022년 1월부터 5월까지 상반기 마켓컬리 판매상품을 분석한 결과 샐러드, 그릭 요거트 등 ‘건강’ 관련 상품과 오프라인 맛집의 면류 등 ‘간편한 한 끼’ 상품의 판매량이 높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크게 확산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으며 집에서도 간편하게 식사하려는 경향 때문에 관련 상품이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했다.

배달을 시키는 대신 미리 주문해둔 샐러드 등으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늘어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스윗밸런스’의 오늘의 샐러드는 2022년 상반기 150일 중 100일 이상 마켓컬리가 준비한 수량이 모두 팔려 나간 상품으로 꼽혔다. 스윗밸런스의 협력 농가에서 공수해오는 신선한 잎채소에 새우, 닭가슴살, 고구마 샐러드 등 다양한 토핑을 얹은 상품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 인기가 높았다.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렌드에 따라 ‘YOZM’의 그릭요거트 판매량도 높게 나타났다. 우유와 유산균을 이용해 만든 그릭요거트도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당이 적고 포만감이 높아 아침 또는 저녁용 간단 식사로 인기가 높다.

시니어 1인가구, 삶의 질 높인다

케어닥이 어르신 가구를 대상으로 ‘생활돌봄 서비스’를 시작한다. 크게 주거환경관리와 건강관리로 구분되는데 주거환경관리 서비스는 기존에 제공되던 요양간병의 돌봄 서비스에 ▲청소 ▲세탁 ▲외출동행 등의 가사 영역이 추가됐다. 

건강관리는 평균 10여 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담 간호사 또는 사회복지사가 월 1회 직접 방문해 건강 관련 코칭을 하고 비상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SOS 응급카드 구비 등도 진행한다.

홀로 거주하거나 낮 시간에 혼자 있는 경우, 지병은 없으나 건강 체크가 필요한 경우, 산책 동반자가 필요한 경우 등 주거 및 건강관리가 필요한 어르신들도 신청하면 누구나 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케어닥은 생활돌봄 서비스를 시작으로 어르신을 위한 라이프 케어까지 관장하며 앞으로 시니어 돌봄 산업의 대표 서비스로 입지를 굳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