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줌인] 부업 공부도 취업 준비도 “비대면이 뜬다”
[트렌드 줌인] 부업 공부도 취업 준비도 “비대면이 뜬다”
  • 오정희
  • 승인 2022.06.2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MZ세대들이 취업 대신 창업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실제 취업 플랫폼 사람인이 성인남녀 2,929명을 대상 ‘창업 의향’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60.2%가 창업에 의향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가장 창업하고 싶은 분야로는 외식업이 1위,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구, 프랜차이즈 점포, 키오스크/무인점포, 마케팅&노무 등 지식 서비스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를 위해서 부업을 먼저 시작하거나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는 멘토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콘텐츠 혹은 함께 소통하고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을 찾아 공부하는 것이 트렌드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동안 위축됐던 채용 시장이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과 함께 회복세로 돌아서자 취준생(취업준비생) 및 이직자들은 하반기 취업 준비에 나서고 있다. 다만 취업 준비 역시 비대면으로 준비한다는 점이 시대 흐름이 맞춘 큰 변화로 보인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채용공고 수는 3년 전 동기 대비 10.9% 증가했으며,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취업자 수도 2,848만5,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93만5,000명 늘어나는 등 고용회복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클래스101, 현업 프로젝트 실습 및 직무 역량 개발 클래스 인기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의 5월 취업, 이직 관련 클래스 구매 수는 전월 대비 13%가량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노하우를 비롯해 실제 현업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쌓기 위한 실습 클래스 등 440여개의 취업∙커리어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클래스101은 클래스뿐만 아니라 미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는 개발자, 데이터분석가, 3D 애니메이터, 브랜드 디자이너 등 현업 전문가의 노하우 및 취업, 이직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을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강연 ‘101라이브(Live)’도 진행중이다. 21일 우아한형제들 임성현 엔지니어가 진행하는 ‘채용공고 기반 주니어 개발자 커리어패스’가 예정되어 있으며, 30일에는 콴다 유저 인사이트팀 리서처리 팀장이 알려주는 ‘K-스타트업 UX리서처가 알려주는 유저 리서치 핵심 실무’ 강연을 앞두고 있다. 

 

잡플래닛, 기업별 연봉∙복지 현황 리뷰 데이터 활용 기업 정보 포털에서 채용 서비스 강화

기업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은 전현직 임직원들이 직접 경험한 회사를 익명을 기반으로 평가하고, 후기를 올리는 기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직자들은 기업별 전현직 직원의 연봉과 복지, 면접 정보 등 기업 리뷰 열람을 통해 기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HR 2.0 원스탑 채용 서비스’를 출시하며 채용 중개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7년 동안 수집한 전현직자들의 목소리가 담긴 기업의 리뷰 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 중심의 새로운 채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규 채용 서비스는 잡플래닛의 기업 평가 5대 항목인 △복지·급여 △승진 기회·가능성 △워라밸 △사내문화 △경영진 평가를 반영해 평점 3.0 이상 우수 기업들의 채용 공고만을 모아 보여주는 등 구직자 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인다. 잡플래닛을 통해 서류 전형에 통과하면 합격한 회사의 면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종 합격 시 합격 보상금 신청도 가능하다.

 

그렙, 개발자 교육부터 채용까지 돕는 ‘프로그래머스’ 서비스 운영

개발자 커리어 플랫폼 스타트업 그렙은 개발자 커리어 서비스와 온라인 시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개발자의 코딩 실력을 검증하고 교육할 뿐만 아니라 채용까지 돕는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AI)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 ‘모니토'를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중이다.

프로그래머스는 ▲소프트웨어 교육 ▲개발 역량 평가 ▲개발자 채용 등 개발자 영입을 위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주목받으며 카카오, 라인 등 600여 곳의 국내 대기업과 유명 IT 스타트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프로그래머스의 경우 국내 최다인 20만 명의 개발자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이용 고객사만 3600여곳에 달한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글로벌 오픈 교육 플랫폼 ‘비욘드캠퍼스(BeyondCampus)’를 출시했다. 비욘드 캠퍼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전 세계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플랫폼으로 교육 콘텐츠 보유와 관계없이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자라면 누구나 클래스를 오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