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문화사업 확장하는 교원투어, '여행이지'
여행문화사업 확장하는 교원투어, '여행이지'
  • 정단비
  • 승인 2022.07.19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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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투어가 여행 전문브랜드 여행이지로 고객별 여행 목적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상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19일 서울 종로구 관철동 교원 챌린지홀에서 열린 ‘2022 여행이지 성장 비전 간담회’에서 교원투어는 여행이지 브랜드 공식 출범과 함께 여행문화사업 확장을 선언했다. 특히 국내 TOP3 종합여행사로 도약한다는 포부를 밝히며 주요 전략을 ▲상품 ▲채널 ▲서비스로 세분화하고 전 영역에서 도전과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교원투어 관계자는 “중장년층부터 MZ세대까지 전 연령을 아우르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여행 경험을 제공하고, 보다 믿을 수 있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선사하고자 교원투어는 여행사업에 대한 역량을 꾸준히 키워왔다”라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브랜드에 대해 설명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으며, 새로운 여행 문화를 이끄는 브랜드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여행이지 간담회에서 장동하 교원투어 대표이사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여행이지 간담회에서 장동하 교원투어 대표이사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매출 목표는 거래액 기준 1600억, 매출액으로는 150억을 밝히기도 했다. 6월의 경우, 한달 동안 모객 수 2만명을 확보했고 모객 수 2만명 기준이면 스톡액기준 210억 정도되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넥스트 패키지 상품은 고객별 여행 목적과 라이프 씬에 알맞게 구성했다. 패키지 상품을 주로 이용하며, 자녀 교육에 관심이 높은 4050세대 고객층에게는 여행과 교육을 결합한 해외 체험학습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색다른 여행을 추구하는 MZ세대 취향을 고려해 액티비티, 음식, 쇼핑 등 테마를 강조한 ‘MZ픽(MZ PICK)’ 상품 라인업을 강화한다. 

또한, 시니어 전문 여행 브랜드 '여행다움'을 통해 취미와 배움 등을 포함한 프리미엄 해외 패키지 상품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채널 전략으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각각 활용하는 투트랙 전략을 펼친다. 온라인 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MZ세대가 홈페이지에서 취향에 알맞게 여행상품을 선별할 수 있도록 12개의 상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기능을 도입했다.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쇼핑 등 온라인 고객접점 채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오프라인 채널을 구축, 고객 접근성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한다. 여행이지의 오프라인 채널은 ▲전문 판매점 ▲제휴 및 일반대리점 ▲대형마트(홈플러스) 입점 전문 판매점으로 나눠지며, 올해 말까지 전문 판매점 50개 구축을 목표로 한다.

또한, 60대 이상의 액티브 시니어 대상 커뮤니티를 운영해 대면 소통을 통한 브랜드 친밀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① 2030 세대 : MZ PICK “내가 PICK한 나만의 여행”

▲트래킹, 쿠킹 클래스 등 현지 문화 체험과 액티비티를 즐기는 ‘익사이팅 PICK’ ▲미슐랭 식당부터 현지 필수 길거리 음식까지 미식을 즐길 수 있는 ‘먹킷 PICK’ 외에도 ▲‘쇼핑 PICK’ ▲‘호캉스 PICK’까지 총 4가지 유형 중에서 목적에 맞는 여행을 선택해서 떠날 수 있다.

② 4050 세대 : 그룹 시너지 활용한 ‘교육사업 연계 해외패키지’와 ‘여행이지 멤버십’

첫 번째로, 교원그룹의 교육문화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자녀를 위한 해외 체험학습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두 번째로, 여행 상품 할인은 물론 다양한 생활문화 상품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여행이지 멤버십’을 연내 선보인다. 

③ 60세 이상 : 액티브 시니어 여행 ‘여행다움’

'여행다움'은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프리미엄 테마여행 브랜드로, 여행의 본질에 집중하기 위해 전 상품을 3無(쇼핑·옵션·팁)로 진행한다. 

더불어 교원그룹 전 계열사와 협력을 통해 시너지 창출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이를 위해 그룹사를 포괄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멤버십 서비스는 소정의 연회비를 받는 유상 형태로 구상하고 있으며, ▲권역별 여행상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쿠폰북 ▲교원그룹 계열사 상품 및 서비스 할인 ▲교원그룹의 다양한 제휴사 할인 혜택 등으로 구성된다. 이외에도 여행이지는 교원그룹의 대표 상조 서비스인 ‘교원라이프’와 대리점 연계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교원그룹에서 가지고 있는 고객 DB는 구몬, 에듀, 라이프, 웰스 등을 포함해 300만명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판매인 조직으로 ‘파트너스’라는 조직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조직의 2만 5천명 정도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와 연계해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그들과 협업하고, 기술을 제휴함으로써 여행 사업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지난 3월,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에서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AI 기반 여행일정 추천 스타트업 마이로와 업무협약을 맺고, 빅데이터 기반의 신규 서비스 공동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날 교원투어 장동하 대표는 "(탑3 도약을 위해) M&A도 있지만 투자 및 협업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OTA나 IT 영역에서의 회사들과의 협업들이 중요하고, 물론 M&A와 투자도 열려있다.  최근에 ‘와그’라고 하는 액티비티 전용 스타트업이 있는데, 교원에서 최근에 유의미한 투자를 해서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그런 회사들과의 협업, 그리고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