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화해·코나투스·소유 外
[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화해·코나투스·소유 外
  • 정단비
  • 승인 2022.08.0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알바, ‘걸어서 10분’ 오픈

당근마켓은 ‘내 근처’에서 제공하는 지역 기반 구인구직 서비스 ‘당근알바’에서 구직자가 인증한 위치 기준으로 700미터 이내 일자리를 보여주는 ‘걸어서 10분’ 서비스를 출시했다.

‘걸어서 10분’은 이름 그대로 집에서 도보 10분 이내로 걸어 다닐 수 있는 가까운 동네 일자리들을 선별해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출퇴근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직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기획됐다. 마음에 드는 일자리를 발견할 때마다 일일이 집과의 거리를 확인해야했던 번거로움을 없앤 것이 특징이다.

‘걸어서 10분’은 당근마켓 ‘내 근처 > 알바’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인증한 위치 기준 700m 반경에 있는 근무지의 구인 공고에 ‘걸어서 10분’ 태그가 달리는 방식이다.

먼저 구직자의 경우, 당근마켓 > 내 근처 > 알바에서 다양한 구인 공고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가 가능한 동네 범위와 근무 요일, 시간대를 설정하면 맞춤화된 일자리들을 모아볼 수 있다. 키워드 검색으로 평소 관심 있는 일자리를 찾아볼 수도 있다. 관심 있는 공고를 확인하면, 오른쪽 하단 ‘지원하기’에서 간략한 이력서 양식인 ‘알바 프로필’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당근알바에서 아르바이트생을 찾고 싶다면, 당근알바 서비스 우측 상단의 ‘구인 글쓰기’에서 공고 모집글을 작성하면 된다. 

 

화해-중소기업유통센터, 뷰티 소상공인 지원…100개사 선정

화해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중소 브랜드와의 상생을 위한 ‘뷰티 소상공인 지원 프로모션’을 열고, 8월 한 달간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뷰티 소상공인 지원 프로모션은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판로 확보 및 마케팅, 홍보가 어려운 중소 브랜드를 위한 온라인 진출 역량 강화를 돕고자 마련됐다.

참여대상은 온라인 판로채널 진출을 희망하는 뷰티 브랜드사 중 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 기업으로 총 100개 브랜드를 선정해 지원한다.

화해는 선정된 100개 브랜드사를 대상으로 올 3분기 내에 ▲화해 체험단 지원 ▲화해쇼핑 입점 ▲특별 기획전 참여 등의 혜택을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중소 브랜드 상품을 화해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컨설팅과 함께 매출 증대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코나투스-전국 양대 택시노조, 택시 기사 수익 개선 위한 업무협약 체결

코나투스와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이 ‘택시 기사 수익 향상 및 택시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28일 이뤄진 업무 협약은 코나투스와 양대 노조 간 상호 협력을 통해 심야 승차난 해소 및 택시 종사자의 실질적인 수익 개선 등 택시 산업이 처한 근본적인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할 목적으로 이뤄졌다. 

코나투스는 업무 협약 내용에 따라 승객과 기사, 관련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상품을 지속 발굴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택시 산업 종사자의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상생 기금의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택시 업계 및 플랫폼사들의 협약 참여를 유도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을 여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코나투스는 상생 기반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일반호출을 포함해 같은 방향의 승객끼리 운임을 나눠 내고 택시 기사는 추가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동승호출 서비스 등의 상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택시 승차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켓호출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부동산 조각 투자 ‘소유’, 청약금 최대 5% 캐시백 이벤트 진행

부동산 증권 거래소 ‘소유’가 2호 공모를 맞아 청약금의 최대 5%를 돌려주는 ‘소유 2호 최대 5%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 100만 원 이상 청약 시 청약 금액의 3% ▲ 1,000만 원 이상 청약 시 청약 금액의 5%를 투자지원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소유 앱에서 2호 공모 건물인 ‘이태원 새비지가든’의 공모에 청약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참여가 완료된다.

소유가 공모를 진행하는 ‘이태원 새비지가든’은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비건 카페다.

용산은 최근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용산 공원 개방 등의 호재로 인해 실거래가가 상승하는 중이다. 소유는 주변건물의 현 시세 대비 15% 낮은 가격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소유 측 관계자는 15% 낮은 가격으로 상장한 만큼 향후 매각을 진행했을 때 지가 상승으로 인한 매각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소유 2호 캐시백 이벤트’는 공모 마감인 8월 8일까지 진행된다. 

 

실손보험 청구앱 ‘청구의 신’, 청구건수 50만건 돌파…전년 대비 4배 ↑

모바일 앱을 활용한 보험 청구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실손보험 간편 청구앱인 ‘청구의 신’을 통한 보험 청구 및 이용자수가 큰 폭으로 늘어났다.

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는 올해 들어 7월 기준으로 ‘청구의 신’을 통한 실손보험 간편 청구건수가 총 50만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2% 늘어난 수치다. 또한 지난해 초 월 8천여건 수준이던 것이 올 상반기 들어서는 월 8만여건에 달해 10배 가량 늘어나는 등 증가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올해 연간 청구건수는 100만건을 상회할 전망이다.

‘청구의 신’은 서류없이 간편하게 실손보험 청구 및 병원의 제증명 서류발급 등을 구현한 모바일 기반 앱이다. 서울대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 등 상급 및 종합병원 44개와 제휴해 진료 내역만 있으면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또 제휴병원에서 최근 3년 동안의 미청구 진료내역도 한 번에 확인 가능해 숨은 보험금 찾기는 물론, 수십 개의 미청구 진료내역이 있더라도 신속,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다.

 

푸드 헬스케어 플랫폼 ‘아임푸드’, 블루포인트서 시드투자 유치

푸드헬스케어 플랫폼 ‘아임푸드(IMMFOOD)’의 개발사 마음영양이 블루포인트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킹슬리벤처스가 공동 투자로 참여했고, 투자금액은 비공개다.

아임푸드는 건기식 고객이 가진 ‘효능,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에 관한 문제점을 발견한데서 시작했다. 아임푸드는 병원 방문부터 약 처방까지 이어지는 오프라인상 사용자 경험(UX)이 온라인상 건기식 구매에도 비슷하게 적용되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건기식 선택시 질병 선택부터 콘텐츠와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으로 익숙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고령화와 더불어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이른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 확산으로, 국내 국민 연간 1인당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평균구매액은 30만원을 넘어섰고 건기식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돌파했다.

아임푸드는 갖고있는 질병이나 기존 복용하는 의약품, 섭취 중인 건기식 등 개인의 건강 정보에 기반해 섭취를 권장하는 제품은 물론 피해야할 것도 진단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