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꿉꿉하고 습한 여름철 고어텍스 관리하는 방법
[생활Tip] 꿉꿉하고 습한 여름철 고어텍스 관리하는 방법
  • 임희진
  • 승인 2022.08.08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이 되면 기온이 높고 습한 날씨로 인해 불쾌지수가 높아지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신발이 젖고 의류가 물에 상하거나 세균 번식으로 이어져 냄새가 심해진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소재에 따라 접착력이 약해져 제품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등산복이나 바람막이 등 고어텍스로 의류들은습기가 심한 계절, 세균 번식을 최소화하고 습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활동성과 기능성을 높여주는 관리가 필요하다.

1. 고어텍스 신발 관리법

방수·투습 기능의 고어텍스 소재를 사용한 신발은 비에 젖었을 때 전용 브러쉬나 부드러운 천으로 외피를 깨끗이 닦아준 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건조 하는 것이 좋다. 햇빛에 말리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신발 모양에 변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녹차 티백이나 커피 가루 등을 천으로 감싸 신발 안에 하루 이틀 정도 넣어두게 되면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탁이 필요한 경우, 세탁 전 신발 끈을 분리하고 신발 안 이물질을 간단히 제거한 뒤 액체 타입의 아웃도어 전용 세제 또는 울샴푸를 푼 미온수에 신발을 담근 뒤 스펀지나 브러쉬로 오염 부위를 부드럽게 닦아준다. 세탁기나 표백제 사용은 제품에 변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하고 세탁 후에는 천으로 물기를 닦아준다.

이후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한다. 신발이 건조된 후에는 신발 갑피의 발수 기능이 잘 유지되는지 확인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2. 고어텍스 의류 관리법

고어텍스 소재의 의류는 먼지와 땀이 쌓이게 되면 제품의 성능과 발수 기능이 손상될 수 있지만 깨끗이 관리하면 성능이 향상되고 제품의 수명이 길어진다. 특히 겉표면에 영구 발수 처리가 된 고어텍스 SHAKEDRY™ 의류는 드라이클리닝을 해선 안 된다.

이를 오래 입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세탁에 앞서 의류 손상에 대비하여 의류에 있는 지퍼를 다 잠그고, 덮개와 끈을 조여야 한다. 세탁 시에는 분말세제나 섬유유연제, 표백제를 제외한 소량의 액체 세제를 사용해 40℃ 가량의 미온수에서 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세탁 후에는 의류를 옷걸이에 걸어 말리거나, 드럼 세탁기 건조 모드로 건조 시에는 의류가 손상될 수 있어 고온이 아닌 중간 온도에서 약회전으로 사용 해야 한다. 

건조 후 발수 기능(DWR)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드럼 세탁기 건조 모드를 이용하여 다시 한번 건조해야한다. 만약, 드럼세탁기를 사용할 수 없다면 의류에 타월, 또는 천을 깔고 다림질을 해도 무방하지만 스팀 기능은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의류가 건조된 후에는 발수 기능이 잘 유지되는지 물을 뿌려 확인한다. 물이 구슬처럼 흘러내리지 않는다면, 다시 발수 처리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