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공진단이란? 올바른 복용법이 따로 있을까요?
[건강Q&A] 공진단이란? 올바른 복용법이 따로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8.2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희류한의원 류봉하 명예원장
사진=경희류한의원 류봉하 명예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용산에 거주하는 직장인 여성입니다. 처서를 지나 조금씩 더위가 가셨지만, 다가오는 환절기에 걱정이 많습니다. 이 쯤되면 감기를 달고 살기도 하고, 체력도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기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데, 혹 공진단 섭취가 도움이 될까요?
 

현대인은 연령에 관계없이 다양한 건강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면역력이나 체력 등이 부족해 집중력, 업무 능력, 성적 등이 떨어지는 등 여러 가지 문제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건강 관리에 소홀하면 점차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평소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다만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식단을 제대로 유지하기도 어렵고 건강 관리에 집중하기도 어렵습니다. 공진단 복용 시에는 복용법이나 성분 등 여러 사항을 잘 알아둔 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공진단이란?

공진단은 녹용과 산수유, 당귀, 사향 등의 재료를 가루로 만든 후 꿀과 섞어 반죽한 형태로 제조됩니다. 동그란 환 형태로 제조하여, 간단하게 복약이 가능합니다.

이는 부족한 기혈을 채워 원기를 굳건하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하는 등 여러 효능이 있는 보약입니다. 특히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고 집중력이마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어떤 원료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방식으로 조제하느냐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복용법은?

공진단은 공복 상태일 때 복용해야 합니다. 입에 넣고 침으로 녹이면서 천천히 씹어 먹으면 되는데, 1일 1~3환을 복용하면 됩니다. 복용 후에는 따뜻한 물을 한 잔 마시는 것도 좋고, 천천히 오래 씹으면서 삼키는 게 좋습니다.

보통 체력 저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건강 상태 개선을 위해 아침 기상 후 공복 상태에서 1환을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피로도, 체력 저하 정도, 연령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복용량을 다르게 결정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처방 시 의료진과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우선 환자의 연령, 기저 질환, 복용 목적 등을 고려해야 하며, 사용하는 약재 종류와 용량을 꼼꼼히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약재의 원산지를 철저히 파악함은 물론 주요 한약재인 사향의 원방 함량 등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경희류한의원 류봉하 명예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