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흔하게 나타나는 두드러기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건강Q&A] 흔하게 나타나는 두드러기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 이영순
  • 승인 2022.09.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늘마음한의원 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
사진=하늘마음한의원 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부산에 거주하는 30대 입니다. 최근 두드러기 증상 때문에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밤새 이어져 제대로 잠을 이룰 수가 없어 누적되는 피로함에 고통이 배가 되고 습니다. 초기에 단순 피부 트러블 정도로 얕봤던 것이 후회됩니다.

두드러기는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발병 초기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다양하고 정확히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 및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 유병 기간이 길어지고 증상으로 인한 고통도 가중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 특징은?

두드러기는 발진과 가려움을 동반하며 팽진과 구진으로 시작해 염증과 진물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지러움, 복통, 구토 등 환자의 체질과 원인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현되는 초기에 전문가를 통해 명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개선 위해서는?

두드러기는 특히 평소 식습관에 주목해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피부에 열감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과일과 채소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과 담배는 인체 내부 열 제어 능력을 떨어트릴 수 있어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밤이 되면 유독 심해지는 가려움증 등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이 경우 가려움 때문에 잠을 설치게 돼 수면의 질이 현저히 낮아지고, 심하게 긁어 흉터로 이어지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 하늘마음한의원 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