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꿀팁] 달라진 채용 시장, 비대면 면접이 있다면?
[취업꿀팁] 달라진 채용 시장, 비대면 면접이 있다면?
  • 임희진
  • 승인 2022.09.1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채용 시장도 달라졌다. 과거 거의 대면 위주의 면접 절차가 비대면으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메타버스를 활용한 채용 절차가 등장하는 등 익숙하지 않은 시스템도 생겼다. 하지만 비대면 채용의 경우 시·공간의 제약이 적어 면접자가 편한 장소를 선택할 수 있고 모의 면접 등을 통해 불필요한 습관 등을 바로잡을 수 있는 등의 이점도 있다.

비대면 면접이 잡혀있다면 우선 면접에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물색해야 한다.

최근에는 화상 면접을 위해 스터디 카페를 대여하는 경우도 많지만 온라인청년센터, 일자리센터 등을 통해 공간을 대여하는 방법도 있다. 자택에서 준비한다면 가상배경을 이용하거나 가구가 없는 깨끗한 벽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 좋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복장 역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하의를 편하게 입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돌발 상황이 있을 수도 잇으니 하의까지 제대로 갖춰 입는 것을 추천한다. 또 밝은 배경에서는 짙은 색의 상의를, 어두운 배경에서는 밝은 색의 상의를 입으면 훨씬 또렷한 인상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기 위한 장비이다.

웹캠, 마이크, 노트북 등이 잘 작동되는지 사전 점검해야 한다. 영상의 화질이 떨어질 경우 흐릿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선명한 화질도 중요하다. 카메라의 각도도 중요한데, 카메라가 눈높이 혹은 눈보다 약간 높게 위치하도록 하면서 렌즈를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이 좋다.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낮은 테이블 위에 올려두기보다는 받침대 등을 사용해 카메라의 높이를 조절해야 한다.

면접 시 사용할 화상 플랫폼을 미리 써보면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메타버스와 같이 생소한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면 미리 예행 연습을 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