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임플란트 진행을 계획한다면 우선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건강Q&A] 임플란트 진행을 계획한다면 우선 고려할 것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2.10.2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
사진= 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우리의 치아는 웃을 때 먼저 보이는 미관상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음식물을 씹어 소화시키는 기능을 돕고 정확한 발음 등의 기능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에 삶의 질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다양한 이유로 자연치아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의료적인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이도에 속하는 치료라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 시술이라고 하기 보다는 수술이라는 표현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저작 운동 및 미관상에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임플란트 진행, 첫 번째 고려점은?

임플란트는 다양한 식립 방법이 존재하는 만큼 환자에게 맞는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손상된 부위, 정도에 따라 다양한 시술 방법이 있으며 이는 치아 뿐만 아니라 치조골의 양, 잇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여 적합한 수술 적용이 알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부분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고혈압, 당뇨, 디스크 등 전신질환에 대한 부분 또한 미리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무엇보다 상담 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함께 현재 본인의 전반적인 상황에 필요한 치료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수술 진행과 과정 그리고 사후관리를 통합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첨당 외부 장비를 이용한 모의 수술이나 잇몸의 최소 절개, 시술부위의 특징 처럼 구강 구조들을 섬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앞서 말한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라면 임플란트를 진행 시 상처 치유 능력이 떨어지거나 세균 감염에 취약할 수 있기에 잇몸 절개가 필요한 임플란트 수술시에는 반드시 전신질환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는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호산나치과 구하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