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여가 정보·광고 범람하는 시대, "엑스크루가 새로운 대안 제시하겠다"
[인터뷰] 여가 정보·광고 범람하는 시대, "엑스크루가 새로운 대안 제시하겠다"
  • 김수진
  • 승인 2022.11.30 13: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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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 코로나 시대(엔데믹)를 맞으면서 건강한 삶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등산·트레킹 탐방객수는 217%, 전국 캠핑 예약률은 160%, 생활스포츠 이용자는 172%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급증한 여가 수요에도 관련 정보를 찾기는 쉽지 않다. 포털에 검색하더라도 대부분 광고성 정보 일색이고, 정보가 있더라도 카페나 커뮤니티 등은 가입절차가 번거롭다는 단점도 있다.

곽상준 대표는 이런 불편을 해결하고자 액티비티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 '엑스크루'를 직접 창업하고 문제 해결에 나섰다.

Q. 회사를 설립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여가를 즐기고 싶지만 부족한 경험을 통해 시간, 비용, 경험을 낭비해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저와 같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액티비티 진입장벽은 다른 카테고리(종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으며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엑스크루(xCREW)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전세계 현지 크루와 함께하는 글로벌 투어/액티비티 플랫폼으로 현지 크루와 함께 떠나는 고객 취향에 특화된 소규모 투어/액티비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500명의 크루만이 알고 있는 그들만의 숨은 명소, 놀라운 일정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실패 없는 여행과 액티비티를 책임지고 있으며, 크루의 경험을 통해 검증된 개인 맞춤형 액티비티를 통해 고객 취향에 특화된 액티비티 10,000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 회사 구성원의 특이한 점이나 이력 등이 있을까요?

제가 창업전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알게 됬던 평균 10년 동안 여행과 액티비티만 고민한 팀원들과 함께 진입장벽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안했고 지금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에 가장 특이한 이력은 아무래도 저희 이윤수 CTO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윤수 CTO를 만난건 저희 트레킹과 백패킹 크루였고 처음엔 개발자인줄 몰랐어요, 하지만 우연히 이력과 엄청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바로 영입을 했습니다. 이윤수 CTO도 이 문제를 실제로 본인도 느꼈고 해결하고 싶었다고 동의했습니다.
 

Q. 지금 회사를 창업한 뒤 특허 출원이나 새로운 기술 개발 등 자격 취득이나 인증, 수상을 한 이력을 열거해 주세요.

현재 액티비티 활동의 콘텐츠 중심이라면, 앞으로는 헬스케어 영역으로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액티비티 활동을 함께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목표 Kcal, Km 등을 선택하고 이에 해당하는 액티비티 활동을 통해 고객이 건강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향후에는 고객의 건강상태에 맞는 액티비티를 추천하고 저희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삶이 될수 있는 버티컬 헬스케어 서비스를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Q. 회사를 창업한 후 가장 어려운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최근 서비스들의 플랫폼을 정의하자면, '우린 훌륭한 기능과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니 상품을 열심히 팔아줄게', '모든 상품이 다있어'라는 형태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위험한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MZ세대는 단순히 액티비티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나에게 가치있는 경험을 구매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희는 과감히 작년에 47종의 액티비티를 올해는 러닝이라는 단 하나의 종목으로 집중하고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가치있는 경험을 원하는지 Product Market Fit을 찾는데 집중했습니다.
 

Q. 시장의 성장 속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전세계 투어/액티비티 시장은 200조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도 이 트렌드에 맞게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47종의 액티비티를 단 1종의 액티비티로 진행을 했고 PMF를 찾았을 때, 저희는 작년 12월 3천여명의 월구매 이용자수를 단 3개월만에 1종으로 달성했고, 올해 7월 기준으로 단 3종으로 8천여명이 월 구매하는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종류 보다는 고객을 알고 종목 마다 PMF를 설정하고 성장하는데 초첨을 맞췄습니다. 올해말에는 10종의 액티비티로 월 3만명이 저희의 가치와 경험을 구매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투자를 받는 것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나요?

저희가 해결하고자하는 문제점을 알고 있는 투자자를 원합니다. 처음 물어볼 때 '매출은 얼마인가요? 영업이익은?'이라는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물론 투자자로써 필요한 질문 내용이긴 하지만, 저희의 KPI는 월구매이용자수입니다. 매출의 성장보다는 저희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많이 구매하는지가 저희의 핵심 목표입니다. 그것을 이해해 주고 다음 성장을 응원해 주는 투자자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 Seed 투자를 마감하고 11월에 Pre-A 라운드에 10억원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엑스크루만의 기업 철학이나 신념이 있을까요?

고객의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퇴근 후 액티비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평소 친구나 지인에게 정말 당신이 하고 싶었던 것들을 양보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이제 주변 사람들이 아닌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완벽한 독립을 준비하세요.

당신의 친구들과 함께 할때와는 다르게 새로운 친구들과 진심어린 공통 관심사를 얘기할 수 있는 새로운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과 스트레스가 많은 현실에서 벗어나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찾을 수 있는 완벽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브루마블 전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브루마블은 국가가 아니라 도시를 주제로 하고 있죠. 저희는 대한민국 전체가 아니라 서울의 액티비티를 집중 성장 시키고 PMF 검증을 통해 파리, 뉴욕, 동경, 시드니 등의 현지화된 저희 크루 서비스를 빠르게 글로벌화하여 전세계인이 즐기는 새로운 액티비티 커뮤니티로 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