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개인화되는 관심사..2022년 최다 언급 키워드 ‘등산’, ‘맛집 투어’, ‘카페’
MZ세대, 개인화되는 관심사..2022년 최다 언급 키워드 ‘등산’, ‘맛집 투어’, ‘카페’
  • 이영순
  • 승인 2022.12.30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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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토, ‘2022 취향 리포트’ 공개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문토’가 2022년 한 해 동안 쌓인 앱 내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2022 취향 리포트’를 공개했다.

문토 앱에서 2022년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 등산 ▲ 맛집 투어 ▲ 카페 ▲ 전시 ▲ 팝업 등이다. MZ세대의 대표 취미로 급부상한 ‘등산’에 이어 다소 일상적인 주제인 ‘맛집 투어’와 ‘카페’ 등이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관심사가 세분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이 주목된다.

과거에는 러닝, 독서 등 일반적인 ‘취미’로 여겨졌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모였다면 이제는 일상적이고 지인과 함께 방문하던 곳들도 세분화된 하나의 관심사와 취미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방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토는 취향 리포트를 통해 회원들이 만들어낸 특별한 기록도 함께 공개했다. 2022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관심사 모임을 오픈한 회원은 287개의 모임을 개설해 1,175명을 만났고, 가장 많이 관심사 모임을 신청한 회원은 한 해 동안 총 504건의 모임에 신청했다.

이를 통해 문토로 수입을 올린 사례도 눈길을 끌었다. 문토에 따르면 최대 880만원의 월 수입을 만들어 낸 회원도 있었다. 문토에서는 누구나 모임 오픈 시 커뮤니티 콘텐츠 기획 및 제작비, 운영비 등의 금액을 책정하여 유료로 개설이 가능하며, 해당 비용은 모임 완료 후 소정의 문토 운영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정산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