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인상에 ‘오픈런’은 필수?…소비자 단체 “한국 소비자 우롱”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인상에 ‘오픈런’은 필수?…소비자 단체 “한국 소비자 우롱”
  • 오정희
  • 승인 2023.02.2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 국내 아이폰 배터리 비용이 2차례 인상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 교체를 위해선 ‘오픈런’을 해야만 하는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우선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배터리를 교체하고 싶어도 마음되로 되지 않는 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입장이다.

정식 수리센터의 수는 한정돼있고, 이에 비해 배터리 교체를 원하는 소비자는 너무 많아, 인상일 전에 수리받는 것이 물리적으로 매우 촉박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서울지역의 경우 예약이 모두 마감돼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하루 종일 ‘새로고침’을 누르는 처절한 경쟁을 통해야만 가까스로 방문 수리를 예약할 수 있는 지경이다. 새로고침 경쟁에 참전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시일 내에 수리받는 것은 공식적으로 불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새로고침’ 경쟁의 승자가 돼 수리센터에 방문한 소비자에게 “당일 수리는 불가하다”는 통보를 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아이폰을 맡기고 며칠 후 되찾거나, 5일 이내 ‘배터리 재고를 확보’하는 동안 ‘재방문을 하되, 수리 소요시간이나 픽업 날짜는 방문을 해보아야 알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운이 없으면 재방문해 폰을 맡기고, 다시 폰을 되찾기 위해 3차 방문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수리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오픈런’을 불사해야 한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애플이 이통사에 광고와 무상수리 비용 등을 떠넘긴 갑질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자진시정안이 수리비 10% 할인과 1000억원 규모의 지원이었는데 이 ‘상생안’의 기한이 올 3월 28일 종료된다. 수리비가 인상되는 부분과 글로벌 배터리 교체비 인상이 공교롭게 겹치며 다른 나라에 비해 가혹한 인상 비용을 체감하며 씁쓸해하는 소비자에게, 애플은 ‘교체비 오르기 전에 새로고침과 오픈런이라도 해서, 어디 저렴하게 교체 받을 테면 받아보라’는 식의 막장 운영을 뽐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더불어 한정된 수리센터 수와 서비스 수용 능력 등을 고려하면, 애플의 1월 통보와 3월 인상 사이에 남아있는 짧은 기간은 그 자체로 소비자 우롱이었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애플은 한국의 소비자를 호구로 보는 것이 아닌가 여겨질 수밖에 없는 이와 같은 작태를 당장 그만두길 바란다. 배터리 교체비 인상이 적용되기 전 수리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일괄적으로 온라인 신청을 받고, 시스템 내에서 수용과 이행이 가능한 합당한 계획 및 일정 등 대책을 마련해 이를 소비자에게 적정한 방식으로 고지하기 바란다. 배터리 교체비 인상 전 접수분에 대해서는 수리시기와 상관없이 인상 전 가격으로 배터리 교체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그간 문제가 돼온 애플의 AS 정책 등 소비자 문제에 대해 애플이 한국의 법령과 표준을 준수하도록 강하게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