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회용 컵 없는’ 제로카페·식당·청사 확대 시행
서울시, ‘1회용 컵 없는’ 제로카페·식당·청사 확대 시행
  • 안지연
  • 승인 2023.03.21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앱 내 다회용기 관련 화면
배달앱 내 다회용기 관련 화면

서울시가 올해 더 강력한 제로웨이스트 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1회용 컵 없는 ‘제로카페’, 다회용 배달·포장용기를 사용하는 ‘제로식당’을 민간‧공공 전 영역으로 확대해 일상생활 속에서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1회용 컵 1천만 개 줄이기’를 목표로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제로카페를 기업·경기장·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로 확대한다. 특히, 영화관·야구장·고궁 등 제한된 공간 내에서는 별도의 보증금 없이 다회용컵을 이용하고 반납할 수 있는 ‘무보증 다회용컵’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텀블러 사용을 촉진하고자 상반기 중 ‘텀블러 2배 할인제도’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환경활동가(Eco campaigner)’를 운영해 소상공인 카페, 신규로 사업에 참여한 카페 등을 대상으로 다회용컵 활성화 지원에 나선다.

‘텀블러 2배 할인제도’는 카페에서 텀블러를 사용했을 때 200원을 할인해주는 경우, 서울시 지원으로 200원을 추가로 할인해주는 제도로, 개인컵(텀블러) 소지자는 총 4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시는 공모를 통해 소규모 카페를 우선 선정해 할인제도를 3개월간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이용 현황 및 문제점 등을 분석해 지속 추진 여부를 정할 계획이다. 

다회용 컵 보증금제도 전면 개편한다. 모든 반납기에 호환되는 ‘서울 컵(가칭)’ 표준모델을 제작해 특정 다회용 컵만 반납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위생기준 강화 및 점검을 통해 다회용 컵의 위생도 집중 관리한다.

시는 올해 서울시 소재 매장‧시설‧축제‧장례식장 등에 다회용기 사용을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배달앱 내 다회용기 이용 서비스는 올해 중 10개 자치구로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자활센터와 연계해 취약계층 도시락 지원에 다회용기를 공급하는 등 다회용기의 역할을 친환경성뿐만 아니라 약자와의 동행으로 확대한다.

서울시는 본청 외 구청, 사업소, 산하기관, 출자‧출연기관, 민간 위탁기관까지 ‘1회용컵 없는 공공기관’을 확대 시행해 공공분야의 제로웨이스트(쓰레기없애기) 실천 또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제한뿐만 아니라 회의 개최 시 음료 등은 다회용컵 또는 텀블러 사용하도록 하고, 행사·축제 대행업체 선정에는 ‘1회용컵 사용 억제’ 조건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올해 제로웨이스트 사업추진을 위해 ‘1회용 컵 줄이기’ 및 ‘다회용기 활성화’ 민간 보조사업자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모집 공고는 4월 4일까지 진행되며 신청서는 4일 10시부터 5일 오후 4시까지 서울시청 자원순환과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