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확산형 정수리 탈모, 모발이식 시 고려 사항은?
[건강 Q&A] 확산형 정수리 탈모, 모발이식 시 고려 사항은?
  • 이영순
  • 승인 2023.04.0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참닥터의원 김주용 원장
사진=참닥터의원 김주용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탈모 환자의 증가와 더불어 적극적인 개선과 치료를 원하는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다양한 필요로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중 유전적 원인의 진행성 탈모는 대표적으로 정면 부위의 M자, 헤어라인과 두피 전체로의 정수리, 가마의 확산형 탈모로 나뉩니다.

얼굴 정면 부위의 M자, 헤어라인의 탈모는 탈모가 시작된 초기에 쉽게 발견하는 반면, 정수리와 가마 주변의 탈모는 상당히 진행되어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수리 부위는 거울을 봤을 때 시선 높이의 위에 위치하고 있고, 모발의 탈락에 앞서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늘어진 모발은 생장 주기도 짧아지기 때문에 탈모 속도는 가속화됩니다.

 

정수리 탈모, 어떤 치료가 필요할까?

정수리 탈모의 의학적인 접근은 먹거나 바르는 약물 사용과 모발이식 수술이 있습니다.

탈모 약은 유전적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최소한 3개월~6개월 이상은 복용을 유지해야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진행형이기 때문에 약 복용을 중단하면 약의 효과 또한 없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탈모 약은 꾸준한 복용을 해야 그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병,의원에서 치료하는 탈모 치료는 두피의 표면이 아닌 5mm 깊이의 피하 지방층에 위치한 모낭에 직접적인 영양과 성장 성분을 전달해야만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 진행된 탈모로 모낭이 점차 퇴화하여 완전히 탈락되었다면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모발이식 수술 밖에는 없습니다.

 

정수리 모발이식 시 고려 사항은?

유전적인 탈모가 생기지 않는 후두부의 모낭을 탈모된 부위로 옮겨 심는 모발 이식 수술은 빠르고 확실한 가시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정수리 탈모를 위한 모발이식은 수술의 난이도가 특히 높습니다. 정수리 전체적으로 점차 가늘어지며 탈락하는 정수리 탈모의 특성상 가늘어진 머리카락 사이사이로 정확하게 심는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존 모와 이식 모의 방향과 각도, 깊이 등을 고려하지 못한 수술은 모발이식 자체의 실패뿐 아니라 이식한 주변의 기존 모발까지 탈락되기 때문에 수술 전보다도 두피가 비쳐 보이는 결과마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수리 탈모는 정수리 부위의 모발이식으로 많은 임상과 경력이 확인되어 성공률을 확신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식에 필요한 모낭의 채취는 유전적으로 탈모가 없는 후두부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시술 방법은 메스로 후두부 두피 조직을 채취하는 FUT(절개) 방법과 펀치를 이용해 모낭을 하나씩 채취하는 FUE(비절개) 방식 그리고 이 둘을 혼합한 복합 방식 등이 있습니다.

만약 정수리 탈모 부위가 매우 넓은 경우 절개모발이식과 비절개모발이식을 복합적으로 채취하는 대량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모발이식의 채취 역시 환자 개인의 탈모의 정도와 두피 상황에 맞게 수술을 계획하는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또한 넓은 범위의 정수리 탈모 모발이식에는 추가 탈모가 발생하더라도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밀도 보강 모발이식을 진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움말 : 참닥터의원 김주용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