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을 사용하면 음식점 월 매출액이 약 193만원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이 없다고 가정할 경우에도 배달플랫폼 도입 시 월 매출은 166만5237원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전남 여수시에서 열린 한국경제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누가 음식 배달 플랫폼의 수혜를 받는가: 외식 매출에 대한 플랫폼의 이질적 영향’(Who Benefits from Food Delivery Platform? The Heterogeneous Effects of Platforms on Restaurant Sales)에 따르면 음식점이 배달플랫폼 이용 시 음식점 당 월 매출액이 약 193만1556원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세종대 김경배 교수, 한국개발연구원(KDI) 이공 박사가 공동 수행. 신한카드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외식업체 약 80만 곳(80만 2012곳)의 2020년 1년치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음식점 매출액 변화를 효과측정모델로 적용해 추정, 분석한 것으로 음식점 업태를 ▲한식 ▲패스트푸드(피자·햄버거·치킨 등) ▲중식 ▲기타(일식·양식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 수행, 2020년 1월 기준 매출액으로 10개 분위로 나누어 구분했다.
1분위(하위 10%) 소규모 음식점의 월평균 매출은 32만1545원, 10분위(상위 10%) 대규모 음식점은 5350만6135원으로 배달플랫폼 도입할 경우, 1분위 소규모 음식점의 매출액 증가율은 97.6%로, 10분위 대규모 음식점의 매출액 증가율(8.6%)에 비해 약 11배 커 배달플랫폼 도입이 소규모 음식점에 더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했다.
업태별 배달플랫폼 이용률은 패스트푸드(52.3%), 중식(28.2%), 기타(20.2%), 한식(12.7%) 순이었으며, 배달플랫폼을 도입했을 경우 월 평균 매출증가 효과는 중식(521만1786만원), 패스트푸드(195만9489원), 한식(169만1574원), 기타(155만5171원) 순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