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백내장, 발병 그 특징은?
[건강 Q&A] 백내장, 발병 그 특징은?
  • 이영순
  • 승인 2023.07.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에스앤유안과 정의상 원장
사진=에스앤유안과 정의상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눈을 통해서 얻는 시각 정보는 생활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이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대부분의 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삶에 있어 눈 건강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젊은 시기뿐만 아니라 노안으로 인해 서서히 시력이 떨어지고 여러 안과 질환이 발생하는 중년 이후에는 더욱 눈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안과 질환 중 발현 빈도가 높은 질환은 백내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눈의 수정체가 뿌옇게 흐려지는 질환으로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각막을 통해 들어온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해 시력이 저하되고 사물이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질환은 단순하게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것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정체에 나쁜 영향을 안겨준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백내장 질환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실명에 이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노년 단계에서 백내장을 단순히 노안으로 착각해 치료를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백내장은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므로, 안과에 방문하여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백내장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는?

수정체의 혼탁이 심한 경우에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 눈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수술 시 중요한 부분은 정확한 진단입니다. 초기 백내장의 경우 약물치료 등으로 증상 관리를 할 수 있기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맞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 인공수정체 삽입을 진행할 시에는 환자의 나이대와 건강, 시력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아 노안이 유독 심한 경우에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할 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수술을 통해 백내장과 함께 노안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백내장은 환자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적절한 시기에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백내장과 비슷한 증상이 생겼을 때, 자가진단 보다는 가까운 안과에 방문하여 전문 의료진의 진단과 함께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눈 건강을 오래 지키는 방법일 것입니다.

 

 

도움말 : 에스앤유안과 정의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