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우리집에 사용할 안전한 멀티탭 고르는 기준 3가지
[꿀팁] 우리집에 사용할 안전한 멀티탭 고르는 기준 3가지
  • 공구로운 생활 정재영 대표
  • 승인 2023.08.1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탭은 우리 일상에서 아주 흔한 제품입니다. 저렴한 멀티탭도 있고, 고가의 멀티탭도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그냥 우리집에 어울리는 예쁜 디자인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멀티탭은 디자인보다 품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멀티탭은 잘못 다루게 되면 위험한 사고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멀티탭을 고를 때는 아래 3가지 간단한 기준을 확인하면 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1. 멀티탭을 살때 4가지를 확인하자

멀티탭은 큐브형, 타워형 등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가장 크게는 L형, T형, 일자형이 있습니다.

멀티탭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콘센트의 갯수는 '구'라고 표현하고 전체 콘센트를 껐다 켰다 하면 통합 스위치, 메인·전체 스위치 각각 콘센트를 껐다 켰다 하면 개별 스위치라고 표현합니다.

전선의 길이는 최소 50cm~최대 10m까지 있습니다.

멀티탭은 "몇 구에 전체 스위치 있/없고, 개별 스위치 있/없고 몇 미터짜리가 필요한지"만 결정해도 나에게 맞는 멀티탭을 찾을 수 있어요.

2. 멀티탭의 정격을 확인하자

멀티탭은 전기를 배분하는 장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격이라고 하여 한계치의 전류, 전압이 있습니다.

대부분 전류 16A, 250V입니다. 16A와 250V 숫자를 곱하게 되면 이걸 와트(W)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10A, 250V 멀티탭은 2,500W까지 버틸 수 있고, 여기에 1,000W 짜리 전자레인지를 3개(3,000W) 연결하면 멀티탭이 못 버텨서 사고가 날 수 있어요.

업계에서는 전체 정격에서 80% 정도만 쓰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3. 누전 차단과 과부하 차단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자

에어컨, 냉장고와 같은 W가 높은 제품을 사용할 때는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해야 되는데요.

고용량 멀티탭은 전선도 두껍고 무엇보다도 과부하, 누전차단 스위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두꺼집이 멀티탭이 못 버티는 수치에 달하면 한 번에 차단되는 경우가 이 기능이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과부하 차단과 누전 차단은 조금 다릅니다.

과부하는 '정격을 넘어선 전류, 전압이 흐르는 것', 누전은 '전기가 새어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누전 차단은 과부하까지 모두 차단하는 기능이 있지만, 과부하 차단은 누전 차단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누전 차단이 상위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 밖에도 멀티탭에 다루는 여러 방법들이 많으니 꼭 멀티탭 제품의 포장지, 케이스, 메뉴얼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공구로운 생활 정재영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