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입주민의 자기계발 1위는 운동, 2위는 식단관리"
"아파트 입주민의 자기계발 1위는 운동, 2위는 식단관리"
  • 정단비
  • 승인 2023.08.2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아파트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한 '2023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아파트 입주민이 했던 자기계발은 달리기, 피트니스, 요가 등 '운동'(66%)이 가장 많았다. 

건강기능식품, 채소를 섭취하는 '식단관리'(47%)를 비롯해 피부나 모발을 가꾸는 '외모관리'(29%), 외국어 또는 자격증 공부를 하는 '학습활동'(24%)도 상당수 있었다. 이 외에 명상과 수면에 투자하는 '스트레스 관리'(18%)와 사람들을 만나 정보를 교류하는 '네트워킹 소모임'(7%)도 있었다.

아파트 입주민이 가장 많이 이용한 생활편의 서비스는 티머니GO 온다 택시처럼 '차량 호출 서비스'(71%)와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등 '동영상 유료 서비스'(71%), 컬리 같은 '반찬 식재료 배달 서비스'(70%)였다. 당근마켓, 중고나라로 대표되는 '중고거래 플랫폼'(56%)이 뒤를 이었으며, 세탁특공대와 같은 '세탁 수거배달'(19%), 청소연구소 등이 제공하는 '청소 가사대행'(15%)도 의미 있는 경험치를 나타냈다.

아파트 입주민 중 남성은 '나를 위한 소비'로 ▲의류 ▲패션잡화 ▲기초화장품 ▲주류 ▲건강기능식품, 여성은 △기초화장품 △의류 △패션잡화 △건강기능식품 △신선식재료를 가장 많이 구매해 TOP 5에 올랐다. 남성은 '주류', 여성은 '신선식재료'가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TOP 10으로 확대하면 남성은 ▲베이커리(간식) ▲신선식재료 ▲차량용품 ▲바디·욕실용품 ▲도서, 여성은 △베이커리(간식) △바디·욕실용품 △주얼리 △밀키트 △다이어트 제품을 나를 위해 소비했다고 답했다. 남녀 공통적으로 '의류, 패션잡화, 기초화장품'이 최상위를 차지한 반면, '주류, 차량용품, 도서'와 '주얼리, 밀키트, 다이어트 제품'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더불어 아파트 입주민은 동영상 사이트 광고보다 TV CF와 엘리베이터TV에서 봤던 상품을 더 많이 검색하거나 구매했다. 한국갤럽에서 '매체별 상품 검색 및 구매 전환 순위'를 집계한 결과 1위 TV CF, 2위 엘리베이터TV, 3위 동영상 사이트 광고, 4위 SNS 광고, 5위 버스·지하철 광고였다. 특히, 지난 2021년과 비교하면 엘리베이터TV는 4위에서 2위로 상승했고, SNS 광고는 2위에서 4위로 하락했다.

한편 이번 리포트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 데이터전략팀과 한국갤럽이 수도권 내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 주상복합, 오피스텔 입주민 1894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세 번째로 발행한 정기 연구자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