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춘천시,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첫 지원 外
[1인가구 단신] 춘천시,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첫 지원 外
  • 이수현
  • 승인 2023.08.2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의 여성 1인 가구 대상 ‘안심홈세트’ 첫 지원 소식부터 경기도 오산시의 '안심패키지 지원사업' 추가 대상자 모집 소식까지 전국 1인 가구 관련 주요 소식을 살펴보자.

  • 춘천시,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첫 지원

춘천시가 올해 처음 시범사업으로 '안심 3종 홈세트'를 8월 24일부터 여성 1인 가구 40가구에 지원한다.

안심홈세트 지원 사업은 주거침입, 스토킹 등 혼자 사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시행됐으며, 내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안심홈세트는 ▲지능형(스마트) 초인종 ▲문열림 방지 장치 ▲휴대용 경보기다.

지능형(스마트) 초인종은 방문자가 초인종을 누르면 휴대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장치이고, 문 열림 보안장치는 현관문과 창문에 부착해 문 열림이 감지되면 문자로 열려준다. 또 휴대용 경보기는 위급한 상황 때 버튼을 누르면 경보음이 울리고, 호신용 스프레이가 발사된다.

이와 함께 안심귀갓길도 확대 조성한다. 안심귀갓길 조성 사업은 20년도부터 춘천경찰서와 협업사업으로 진행 중이다.

범죄 취약지점에 태양광 바닥 조명등 ‘솔라표지병’과 ‘안심반사경’등 방범 시설물 설치를 통해 여성들이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밝고 안전한 거리로 만드는 것이다.

현재까지 12개소 안심귀갓길을 조성했으며, 올해 2개소를 추가 지정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 전남 나주시, 청년 1인 가구 ‘즐거운 아침식사’ 3기 참여자 모집

전남 나주시가 청년 1인 가구의 호응도를 얻고 있는 ‘아침밥 밀키트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청년 1인 가구 즐거운 아침식사’ 3기 사업 참여자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사업 참여자에게는 영양을 고루 갖춘 정량의 식재료(비조리)를 주 2회, 총 6주간 무료로 제공한다. 동시에 정보공유방(오픈채팅방)을 통해 레시피와 다양한 식단구성 방법을 교육·안내하며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참여 대상은 20세부터 49세까지 청년 1인 가구다. 나주시청·보건소 누리집 팝업창 QR코드를 스캔해 신청하면 된다.

  • 서울 광진구, 1인가구 ‘안부확인서비스’ 개선

서울 광진구는 1인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1인가구 안부확인서비스’ 운영방식을 개선 및 확대 운영한다.

안부확인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가 일정 기간동안 휴대폰 통화기록이 없거나 전원이 꺼져 있을 경우 자동 ARS 전화를 발송하여 실시간으로 안부를 확인한다.

3일 주기로 ARS 안부콜을 발신해 2회 이상 확인이 안 될 경우 동 주민센터 직원에게 즉시 알림을 보낸다. 관내 거주하는 1인가구나 2인 이상의 취약가구가 이용 대상이다.

구는 지난 7월 한 달간 서비스 이용자 2700여 명의 거주지와 연락처 등 이용자 정보를 재정비하며 중복·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방식을 개선했다.

고독사 위험가구를 포함한 신규 대상자도 적극 발굴해 연말에는 이용자를 3000여 명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통화내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부정적 단어를 감지해 담당자에게 알려주는 ‘AI 안부확인서비스 사업’ 이용자도 현재 180명에서 800여 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 경기도 오산시, 여성 1인가구 '안심패키지' 추가 모집

경기도 오산시는 오는 8월 31일까지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여성 1인 가구에 호신용품을 지원하는 '안심패키지 지원사업' 대상자를 추가 모집한다.

지원 대상자는 오산시에 주민등록을 둔 기초생활수급자(1인 단독 세대주), 미성년자 자녀만으로 구성된 저소득 모자가구 등이다. 단, 자가 소유자, 아파트 거주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대상자가 되면 ▲호신용스틱 ▲스마트 홈카메라 ▲창문잠금장치 ▲송장지우개 ▲문열림 감지센서 등 안심패키지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지원 방법은 '경기민원24'를 통해 신청하거나 시청 가족보육과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이들에 한 해 개별 문자 통보되며 안심패키지는 택배로 발송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