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당근’으로 서비스명 변경..하이퍼로컬 로드맵 완성
당근마켓, ‘당근’으로 서비스명 변경..하이퍼로컬 로드맵 완성
  • 정단비
  • 승인 2023.08.28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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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마켓이 서비스 론칭 8년 만에 서비스명에서 ‘마켓’을 떼고 새로운 브랜드 로고(BI)를 공개했다.

새로워진 당근 로고에는 당근이 추구하는 '지역(Local)', '연결(Connect)', '삶(Life)' 세 가지 핵심 가치를 담았다. 지역을 나타내는 주황색 '핀' 모양 위로, 뭉게뭉게 피어오른 ‘하트’ 모양 초록 이파리는 이웃과 연결되는 순간 느낄 수 있는 따뜻한 감성을 연상케 한다. 당근을 통해 이웃 간의 신뢰와 감사, 배려가 물씬 피어나길 바라는 마음이 반영됐다.

관계자는 "하이퍼로컬을 구상하는 첫 번째 연결로 동네 이웃간 중고거래라는 새로운 문화를 정착시킨 당근은, 2015년 오픈 이후 지난 8년간 빠르게 보폭을 넓혀 가며 지역 사회의 교류와 연결을 확장했다"며 "브랜딩과 함께 지역 생활 커뮤니티로서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전개는 물론, 내실 있는 성장을 이끌며 하이퍼로컬 사업 로드맵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고 전했다.

먼저 리브랜딩 캠페인 영상은 ‘함께 사는 방법’이라는 타이틀로, 마스코트 ‘당근이’의 시선으로 만나는 이웃과의 연결이 따뜻하고 유쾌하게 표현됐다. 영상 속 당근이는 장바구니를 들고 집 밖을 나서며 다양한 이웃들의 모습을 마주한다. 반려견을 함께 찾아주거나 취미 모임을 갖고, 동네 가게들을 방문하는 장면을 통해 당근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생활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다.

공식 브랜드 소개 영상에서는, 동네라서 가능한 모든 ‘연결’을 시각적으로 담아내며 당근의 비전을 강조했다. 당근에서 첫 중고차를 구한 이야기, 걸어서 10분 거리 알바를 찾은 청년, 새 보금자리를 장만한 신혼 부부 이야기 등 생활 속 하이퍼로컬 서비스 가치를 누리는 일상을 장면을 통해 당근이 가져온 일상의 변화와 앞으로의 비전을 확인할 수 있다.

황도연 당근마켓 대표는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서비스 비전과 방향성이 사용자에게 더 명확하게 전달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당근과 함께 더욱 풍요로운 동네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의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