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상악 어금니 탈락...상악동거상술 필요하다면 주의점은?
[건강 Q&A] 상악 어금니 탈락...상악동거상술 필요하다면 주의점은?
  • 이영순
  • 승인 2023.08.2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윤준상 원장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윤준상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영구치인 치아는 한번 소실된 이후로는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탈락한 상태로 방치해서는 안 되는데, 방치할수록 치조골은 흡수되고 치열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저작기능이 저하되면서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치아가 상실되었을때에는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받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치아 수복 방식은 임플란트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탈락한 자리의 턱뼈에 인공치근을 심어 고정시켜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틀니, 브릿지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편하게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력 부분에서도 우수합니다. 잇몸뼈에 직접 인공치아를 심어서 치료하기 때문에 치조골이 흡수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치료 방법에 비하여 치료 난이도가 높고, 수술 기간도 긴 편이다보니 부담이 따를 수 있습니다.

 

상악동거상술의 진행, 주의할 것은?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 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보다 안정적으로 식립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있어서 추가적인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는데, 부족한 뼈를 채워주는 과정입니다. 특히 상악동거상술은 치료 난이도가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상악동은 코 옆쪽에 위치한 빈 공간으로서 상악 어금니쪽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하여 상악동거상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탈락한 후로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점차 치조골이 흡수되는데, 그러면 임플란트를 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악동을 들어올려서 뼈이식 재료를 채워넣어 임플란트를 심었을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상악동거상술입니다.

상악동거상술은 뼈이식 중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잇몸뼈가 부족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면 제대로 고정력을 갖추지 못하고 흔들리거나 탈락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개개인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곳에서 도움을 받아보길 바랍니다.

 

 

도움말 :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윤준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