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역교차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 착공…12월 초 개통
서대문역교차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 착공…12월 초 개통
  • 안지연
  • 승인 2023.10.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도(자료=서울시)
위치도(자료=서울시)

서울시가 도심 내 통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결 및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구간 공사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서대문역 교차로 인근에서 발생하는 버스-승용차 엇갈림 현상이 해소되는 등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10월 중순 공사를 착공해 올해 12월 개통을 목표로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외곽방면(독립문)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결 및 중앙정류소 1개소를 신설할 계획이다.

그동안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외곽방면) 구간은 중앙버스차로가 운영되지 않아, 서대문역교차로 이전 가로변 정류소에 정차했던 노선버스가 교차로를 지나며 시작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하기 위해 짧은 구간에서 3개 차로를 가로지르는 상황이었다. 이로 인해 교차로에서 직진, 우회전하는 차량들과 버스가 혼재돼 두 차량 모두 원활하게 통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였으며, 교통안전사고의 위험도 있어 교통체계 개선이 요구돼 왔다.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단절구간을 연결하게 되면, 서대문역교차로에서 발생하는 버스-승용차 간 차량 엇갈림이 해소돼 버스뿐만 아니라 승용차의 교통흐름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공사중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야간시간에 공사를 하고, 교통량이 많은 낮 시간에는 현재의 차로수를 확보해 교통혼잡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다만, 공사중 일부 차로운영이 변경되는 구간이 있어, 염천교사거리~서대문역교차로 구간을 이용해 출·퇴근하시는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