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델라 타계 … 여야 모두 애도
만델라 타계 … 여야 모두 애도
  • 김희은 기자
  • 승인 2013.12.0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흑인 인권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상징인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타계한 것에 대해 여야는 6일 일제히 애도의 뜻을 나타냈다.

이날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민주주의와 평화적 인권운동의 상징이었던 인류의 큰 별이 지셨다"며 "고인의 큰 뜻이 앞으로 인류의 빛으로 남길 바라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뉴스1
그는 "비폭력적 방식과 타협과 조정을 통해 한발 한발 문제를 해결하며 인종간, 종족간 갈등을 해소해 갔던 그분의 삶은 같은 민족끼리, 정당끼리, 이념끼리 대립하고 분열하며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고 부연했다.

또 김한길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만델라 전 대통령이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을 끝내고 영면에 드셨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모든 사람들이 조화롭고 평등한 기회를 갖고 함께 살아가는,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사회를 살아가는 이상을 간직해 왔다는 만델라 전 대통령의 말씀은 오래오래 우리들의 가슴에 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도 이정미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만델라 전 대통령은 남아공이라는 한 국가의 진보를 넘어 전 세계의 진보를 이끌었던 위대한 지도자였다"며 "만델라 전 대통령을 떠나보내야 하는 오늘, 큰 애도의 뜻을 보내며 고인의 영면을 빈다"고 애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