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이력서·자격증 서류 준비, ‘디지털배지’로 한 번에 해결한다
취준생 이력서·자격증 서류 준비, ‘디지털배지’로 한 번에 해결한다
  • 안지연
  • 승인 2024.04.0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배지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앞으로 구직 서류를 준비 과정에서 일일이 해당 기관에서 출력해야 했던 국가자격증, 학·경력증명서 등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유관기관이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디지털배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고 밝혔다.

그간 구직자들은 취업을 위한 이력서를 작성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할 때 마다 각종 산업기사부터 조리사 등 다양한 자격증, 대학 졸업증명서와 같은 학력과 근무 경력, 특정 직업군에 필요한 각종 교육과정의 이수 결과 등 서류를 각각 관리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출력하거나, 별도의 첨부 절차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국민이 취업 과정에서 제출해야하는 자격증·이력 등의 제반 서류(정보)를 종이 형태가 아닌 디지털(배지) 형태로 각자의 휴대폰에서 편리하게 관리하고, 원할 때 제출할 수 있도록 ‘디지털 배지’를 도입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부터 디지털배지, 온라인 주민투표, 전기차 배터리 수명인증 등 국민 체감형 블록체인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발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산인공 주관으로 국가자격·훈련 디지털배지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으며, 올해 4월 2일에는 큐넷(Q-net, 자격시험 전용 사이트)을 통해 약 1,000여 종에 달하는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 오픈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기존 자격증 정보에 학력, 경력, 교육이수 정보도 추가해 국민들이 개별 기관으로부터 일일이 발급받고 제출해야 했던 구직 관련 증명서를 누구나 손쉽게 단일 웹/앱(‘디지털배지 통합 취업지원서비스’)을 통해 디지털배지로 확인할 수 있도록 사업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디지털배지의 진위여부는 기업도 쉽게 검증할 수 있어 신뢰성이 보장된다. 통합서비스는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며, 국민들의 실질적인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 취업포털과 연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