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여객선 실종자 가족 '분노'…정부, 학교 대응책 질타
진도여객선 실종자 가족 '분노'…정부, 학교 대응책 질타
  • 강정원 기자
  • 승인 2014.04.1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찾은 정홍원 총리 물세례, 도교육청에 수학여행 폐지론까지…
생존 문자메시지 확인…'즉각 구조 작업을 재개하라'며 목소리 높여

전남 진도 해상에서 수학여행 학생 수백 명 등을 태운 대형 여객선이 침몰 사고에 290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어 실종자 가족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실종자 290명 중 240여 명이 안산 단원고 학생들로 알려지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 당국은 구조자의 통계를 오락가락하는 혼선을 빚으면서 공분을 샀고, 학교 측은 "학생 전원이 구조됐다"고 섣부른 발표를 했다가 거센 비난을 불렀다.

이에 따라 민간 어선과 군, 경찰 등 여러 주체가 동시다발적으로 구조하고 인도하다보니 혼선이 빚어진 측면이 있긴 하지만 '체계적인 통계작업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17일 오전 정홍원 국무총리는 여객선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진도 실내체육관을 방문, "여러분의 심정을 충분히 안다"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가 가족들의 강한 항의를 받았다.

이에 대해 실종자 가족들은 "총리가 오면 뭐하느냐"며 "당장 생존자 수색 작업을 하라"고 소리를 질렀다.

▲ 17일 새벽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된 여객선의 실종자 가족들이 진도군 팽목항에서 구조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가족들은 또 "아직 아이들이 여객선 안에 살아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 아직도 수색이 시작되지 않고 있다"며 "우리 아들을 살려달라"고 거칠게 항의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자리를 뜨려는 정 총리의 앞을 막아서는 과정에서 정 총리는 겉옷 상의가 벗겨지고 물세례를 받는 봉변까지 당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과 단원고도 오락가락한 발표로 학부모들의 원성을 샀다.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은 "학교와 교육부의 오락가락하는 늑장 대응이 수학여행 여객선 침몰사고의 혼란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교육청에는 학교 운영위원, 학부모라고 밝힌 이들의 수학여행 폐지 요구글이 사고 만 하루 만에 130건 넘게 게시됐다.

한편, 사고 해역 시야가 흐리고 유속이 빨라 구조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아직 생존자가 있다는 문자 소식에 실종자 유가족들은 희망을 걸고 있다.

지난 16일 밤과 17일 새벽 사이에는 실종자들과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연락이 닿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4명이 여객선 안에 살아있다는 문자메시지가 온 사실을 사고 현장에 알리고 신속한 수색 작업을 지시했다"며 "잠수부를 투입해 구조작업을 재개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