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정부 2기 인선, 불통일까 쇄신일까?
朴 정부 2기 인선, 불통일까 쇄신일까?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4.06.0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 교체와 김기춘 비서실장이 인적개편 대상에 오르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인적쇄신 폭이 상당히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와 내각에서)누가 교체 대상인지 모르지만, 이미 새 참모진의 검증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정치권 한 관계자에 따르면 조만간 새 총리 지명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박근혜 정부 2기를 구성할 청와대와 내각의 인선 작업이 이번주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선 세월호 참사 대응과 적폐 척결에 따라 '관피아(관료+마피아)' 근절을 강조해야 할 이번 인선에서 정치인 입각 규모가 주목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민보다 권력에 충성할 인물을 고르게 되면 또 한번 박 대통령 인사 스타일이 달라진 게 없다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박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안대희 전 대법관을 새 총리에 지명하면서 '율사 총애'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안 전 대법관의 낙마로 빛이 바랬고, 최근 여권에서 거론되던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도 총리직을 맡을 의사가 없음이 전해졌다.

이어 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 이 전 수석도 청와대에서 내보내고, 윤두현 YTN플러스 대표를 새 홍보수석에 앉혔다.

▲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라면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그러나 <경향신문>에 따르면 윤 신임 수석은 YTN 내부에서도 '공정보도의 근간을 흔든 인물'이란 혹평을 받고 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년 8월 정치부장, 2011년 11월 보도국장을 맡아 여당 편향 보도로 인해 노조와 갈등을 빚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측은 2012년 YTN의 'BBK 가짜편지 단독보도'를 "함량 미달의 기사"라고 보류시키고,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발언'을 한 조현오 전 서울경찰청장을 출연시킨 것 등을 공정방송 훼손 사례로 제시했다.

이에 박 대통령 인사가 지방선거 이후에도 별 차이가 없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해석이 계속 나오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세월호 참사 와중에 노무현 전 대통령 주임검사였던 우병우 전 대검 수사기획관을 민정비서관으로 기용했다.

당시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청와대 사찰'을 주도한 인물로 지목받았던 이중희 민정비서관의 '현직 검사 사표→청와대 비서관 근무→다시 검사 채용'이라는 편법 파견 방식도 논란이 됐다.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검사의 외부기관 파견을 제한해 정치권 외압을 차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기 때문이다.

한편, 야당의 사퇴 압력이 거센 김기춘 비서실장 거취는 인적쇄신의 마무리 단계에서 퇴진, 유임 등 다양한 해석이 오가는 가운데 최종 결정이 엇갈리게 관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