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법, 유가족 반대에 부딪혀
세월호법, 유가족 반대에 부딪혀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4.08.2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안을 도출했으나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이번 합의문을 비판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9일 여야는 핵심 쟁점이었던 세월호 진상조사 위원회 후보자 여당 몫 2명의 야당과 유가족 사전 동의를 얻도록 하는 합의한을 도출됐다.

이로써 전체 특별검사 인원 7인 중 야당과 유가족 뜻이 반영된 인사가 과반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여야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에 따른 진상조사위원회에서 특별검사 임명의 2회 연장을 요구할 경우,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새누리당이 한 발 양보해 도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세월호 유가족들은 여야 간에 이루어진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거부 뜻을 밝혔다.

▲ 경남 진주시 대곡면 파프리카 시설하우스에서 운석으로 추정되는 길이 가로25㎝, 세로50㎝ 정도의 까만색 물체가 발견됐다. ⓒ뉴시스
이날 오후 7시 30분경 유가족들은 국회 본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가 합의한 여당, 야당 특검 추천에 대한 것을 우리 세월호 유가족은 반대한다"며 "세월호 유가족은 재협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유가족들은 "왜냐하면 여당이 내는 '특별검사 후보 추천위원회 위원' 2명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과 야당이 사전동의를 한다는데 그 2명을 추천하는 사람이 결국 여당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유가족들은 "만약 세월호 유가족이 위원 2명을 추천한다면 받아들일지 모르지만 논리를 바꿔서 이렇게 하는 행위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가족들은 "새정치민주연합도, 김무성 당대표도 세월호 특별법보다 중요한 다른 민생법안은 없다고 했다. 그 약속은 전 국민들에게 얘기한 부분인데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이들은 "새정치민주연합에 요구하는 바는 유가족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 약속은 유가족이 아닌 전 국민과의 약속이다.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