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불체포특권 없어져야"
박민식 "불체포특권 없어져야"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4.08.2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에 관해 "이제는 국회의원 스스로 내려놔야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개헌을 하면 반드시 없어져야 할 조항"이라고 강조했다.

▲ 대정부 질문하는 박민식 의원 ⓒ뉴시스
22일 박 의원은 불교방송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 "불체포 특권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원들이 소신 있게 제대로 일을 보장하도록 하기 위한 권한이지 죄를 지은 국회의원들을 법 위에 보호하려고 하는 조항이 아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그는 "국회의원들의 특권 중에서 꼭 필요한 것, 즉 면책특권은 개인적인 소신으로는 어느 정도 필요하지 않느냐"면서도 "불체포 특권이나 국회의원이 다른 사회단체장, 체육단체장을 겸직한다든지 하는 부분은 법 조항이나 제도를 바꾸기 전에 스스로 내려놓는 자세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물타기 수사'라는 지적에 대해 "수사 단계에서 물타기다, 누구를 봐주기 위한 것이라고 예단하기 힘들다"고 말을 아꼈다.

아울러 그는 최근 불거진 출판기념회 논란에 대해선 "출판기념회를 통해서 수십억 원의 돈을 모금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상당히 과장돼 있다"며 "지역구에서 출판기념회를 하는 것은 구민들에게 돈을 모금하기 위해 할 수 없고, 그동안의 활동을 홍보하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다만 "많은 논란이 있기 때문에 회계를 투명하게 한다든지 출판기념회 횟수를 국회의원 스스로 제한을 한다든지 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며 "정치자금의 불법적인 모금 통로로 써서는 안 된다는 측면에서 제한해야 한다. 다만 국회의원들이 활동을 알리기 위한 공간으로서는 보장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